좋은 말들로 위로받고 힘내서 다시 다짐해도 뒤돌아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4년 전
좋은 말들로 위로받고 힘내서 다시 다짐해도 뒤돌아서면 또 우울하고 괴롭네... 발버둥 쳐도 우울의 굴레에서 벗어 날 수가 없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5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오미영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4년 전
스스로를 사랑하기 위한 솔루션
#자존감
#나사랑하기
#자기위로
#긍정정서활성화
#치유와회복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프로 상담사 오미영입니다. 프로필을 클릭하시면 저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은 좋은 말들로 위로받고 힘내서 다시 다짐해도 뒤돌아서면 또 우울하고 괴로운 것 같아요. 발버둥 쳐도 우울의 굴레에서 벗어날 수가 없다는 말이 참 속상하고 안타깝네요.
🔎 원인 분석
이러한 현재 상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지금까지 마카님이 살아온 과정, 최근에 있었던 일들에 대해 구체적으로 들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한정된 정보를 통해 조심스럽게 추측해 본다면, 아마 가정이나 학교 그리고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이제까지 마카님은 상처와 아픔이 누적되었을 수 있어요. 그래서 멘탈이 단단하고 안정적이기보다는 외부 요인이나 주변 사람들의 피드백에 따라 흔들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다 보면 기분좋은 감정을 유지하는 것이 마카님의 통제 밖에 있다는 생각이 들어 무기력해질 수 있게 되요.
💡 대처 방향 제시
저는 마카님이 지금 상황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스스로 자기 감정을 조절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어야 할 것 같아요. 그러기 위해서는 외부 요인이나 주변 사람들의 피드백이 아닌 마카님이 자기 자신을 위로하고 사랑하는 방법을 꾸준히 연습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먼저 하루에 한 번이라도 기쁨과 즐거움, 행복 같은 긍정정서가 활성화될 수 있는 경험이 필요합니다. 사소하지만 성취 가능한 일부터 시도해 보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다른 사람들이 마카님에게 칭찬이나 위로를 할 때나, 혹은 비난이나 질책을 할 때 그런 피드백을 하나의 참고자료로만 여기고, 한결같이 자기 자신을 소중하게 사랑하고 아껴주는 것이 필요하답니다.
우울이나 불안 같은 부정적인 정서를 약화시키고, 기쁨과 즐거움 같은 긍정정서를 충만하게 느끼기 위해서는 처음에는 의식적인 노력을 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이런 시도가 낯설고 어색하기 때문에 의도적으로 초점을 원하는 방향 쪽으로 두는 연습을 반복해야 한답니다. 하지만 나중에는 긍정정서 활성화에 관여하는 뇌의 신경망으로 가는 연결부위가 점점 두터워진다면, 그때는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일이 좀 더 쉬워진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도움을 받고 싶다면 마인드카페 프로의 전문 심리상담을 추천드립니다. 마카님이 아픔과 상처로부터 치유과 회복이 되어 반짝반짝 빛나는 내면의 귀한 모습을 발견할 수 있기를 진심으로 응원할께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Yflyb
· 4년 전
공감합니다 이겨내고 이겨내도 끝없이 찾아옵니다 미친 듯이 몰려오는 불안과 우울감에서 벗어나려면 정녕 죽음 뿐인 걸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yellee (리스너)
· 4년 전
제가 다른 분들께도 똑같이 말씀드리는 것 같은데, 우울증을 이겨내기 위해, [취미]를 가지세요! 취미를 가지면 1. 몰두할 거리가 생겨서 우울한 생각을 생각할 겨를이 없고, 2. 내가 좋아하는 것을 하니깐 기분이 오히려 좋아집니다! 3. 그리고 취미로 하는 일을 점점 더 잘하게 되니깐 자아존중감이 높아집니다! 마땅한 취미를 가질 수 없다면, [좋아하는 것을 하루에 적어도 1개씩은 하세요!] 그러면 하루하루 사는게 행복해질 수 있어요! 그리고 이건 개인적으로 도움이 많이 됐는데, [일기를 꼭 쓰세요!] 일기를 쓰고 일기를 통해 자신을 점점 되돌아보면, 뭐 때문에 우울하고 힘든지 그 원인을 잘 알 수 있습니다! 그러니 계속 처지지 말고, 무엇이든 하나라도 시작해 보세요! 분명히 좋은 결과 있을 겁니다! 힘내시고, 팟팅팟팅!!!!!!!!!!!!!!!!!!!!!!!!!!!!!!!
커피콩_레벨_아이콘
ehrvcuwhajs
· 4년 전
저두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seonkk
· 4년 전
요즘 저도 그래요 며칠 괜찮다가 며칠 미칠것 같고.... 아휴
커피콩_레벨_아이콘
chae1004
· 4년 전
돌아서지말고 앞으로, 앞만 보고 서서 가봐요 힘들때엔 내가 위로 받았던 말들 힘냈을때를 생각해보면서 그때마다 또 힘내보는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