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독립성. 사회성이 많이 떨어져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정신과]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저는 독립성. 사회성이 많이 떨어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vgtd13
·4년 전
부모님 영향중에는 제가 면접보는 자리인데도 엄마가 제 면접자리에 같이 가서 엄마가 저에대해 어필을 하는 경우도 있었구요...엄마랑 정신과에 같이 갔을때 엄마가 정신과의사한테 우리 얘는 돈벌이가 안된다고 푸념을하는 말도했었어요... 제가 고졸에 26살이나 먹었는데도 지금까지 사회나가서 일해본 기간이 다합쳐서 10개월이 안될거에요...솔직히 옛날이나 지금이나 가지고 있는 생각이 집안에서 ㅂㅅ취급 받든 사회나가서 ㅂㅅ취급 받든 갑질 당하면서 ㅂㅅ취급 받고 사는건 똑같다는 생각은 변하지가 않아서 자존감을 높히는 방법을 모르겟어요...
힘들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마인드카페 상담사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4년 전
내 인생은 나의 것
#자아존중
#나의인생
#의사표현
소개글
안녕하세요 사연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 사연 요약
엄마가 면접자리에까지 동행을 하고, 마음이 아파서 병원을 찾아가보았지만 그곳에서 조차 엄마의 말 그리고 행동으로 인해 많은 상처를 받으셨군요.. 글의 내용은 단편적인 예이지만 이 이외에 얼마나 많은 상처를 부모님으로부터 받으셨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 가슴이 먹먹해지네요.. 집에서도 그리고 사회에서 조차 갑질을 당하는 상황 속에서 대응해보려 했지만 낮은 자존감을 어떻게 올려서 대응할 수 있지 하는 혼란 또한 느껴집니다.
🔎 원인 분석
들어주신 예로 보아, 마카님의 유년기 때부터 부모님의 태도가 주로 비난, 비판, 타박 등등 이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유년기 시절 아이들은 부모님을 절대적인 존재라고 여깁니다. 그로 인해 무의식적으로 부모님과 애착형성을 위해 애쓰고, 사랑을 받고싶어하죠. 이 때, 부모님의 말과 행동이 '옳은 것' 으로 여겨지기에 자아존중감과, 자아 형성에 굉장히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모에게 부당한 대우를 받게 된다면 그것은 아이에게 매우 강렬한 기억으로 각인이 됩니다. 그러면서 부모에게 미움을 받고싶지 않아 부모의 말이 부당하게 느껴짐에도 거부를 할 수 없게 되지요. 그러한 경험들이 성격형성에도 영향을 주어 소극적이고, 의사표현을 잘 하지 못하는 성격으로 변화하게 됩니다. 또한, 성인이 된 후에는 내가 좋은 삶을 살면 마치 부모님의 양육이 옳았다 라는 것을 증명하는 것으로 생각이 되어 의도적으로 자기파괴적 행동과 자기 태만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마카님의 경우 또한 유년시절 그리고 현재까지 지속되는 부모님으로부터 받는 부당한 대우들로 인해 자존감이 낮아지고, 나의 의사표현을 정확히 할 수 없게 된 것으로 보여집니다.
💡 대처 방향 제시
하지만 마카님이 정말 어머니의 말처럼 돈벌이도 안되는 사람, 면접에 혼자 못가는 사람이 절대 아니지요. 부모님이 말하는 '마카님' 을 스스로도 '나 자신' 이라고 무의식 중에 생각하고 있지는 않으신지요. 이제는 그 믿음을 깨고 나 자신을 정확히 인식해주셔야 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나에게 하는 말들이 아닌 내 스스로가 나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한번 생각해주세요. 다른 사람들이 나를 상처주는 말들을 내 스스로도 나에게 하고있지는 않았는지요. 그리고 두번째, 나를 인정해주는 것입니다. 그 어떤 사람도 장점만 가지고 있거나 , 단점만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모두가 둘 다 가지고 있지요. 내가 가진 단점을 너무 극대화시켜서 단점만을 생각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한번 생각해보고, 단점과 장점 두가지 모두를 한번 생각해봐 주세요. 그리고 그런 나를 있는 그대로 드러내는 것입니다. 그 누구의 눈치도 보지말고, 있는 그대로의 마카님을 인정해주시고 이해해주세요. 마지막으로, 내 인생의 목적을 생각해보세요. 지금까지는 내 자신에 대한 결정권, 주도권이 없다 라고 생각이 들어 '내 삶' 에 대해 생각해보지 못하였다면 지금은 의식적으로 내 인생에 대한 결정권과 주도권은 나에게 있다' 라는 것을 계속 생각해주시면서 그렇다면 어떠한 삶을 살고 싶은지,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등등 생각해주시며 내 인생의 목적을 자세하게 한번 생각해주세요.
이러한 연습들을 꾸준히 해주시며 내 자신을 아프게 하거나, 나를 함부로 대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당당하게 대응할 수 있는 마카님이 되시기를 응원하겠습니다. 언제든 연습하시다가 어려운 부분이 있다면 도움 요청해주세요. 마인드카페 프로 상담사들은 언제든 마카님이 내민 손을 꽉 잡아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