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밀을 말한 이후부터 그 친구가 불편합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우울증|죄책감]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비밀을 말한 이후부터 그 친구가 불편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djejwj9984
·4년 전
어렸을 적에 한 일이 있었는데 그 일에 대해 큰 죄책감이 들었습니다. 그 것 때문에 우울증까지 왔고, 나아가던 중에 같은 일로 또 우울증 비슷하게 왔습니다. 그 때 너무 힘들어서 한 친구한테 털어놓았고, 그 친구는 네 잘못이 아니라며 위로해줬습니다. 근데 그 이후부터 친구의 연락을 받으면 가슴이 답답해집니다. 그래서 지금은 힘들다며 잠시 연락을 끊은 상태입니다.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가슴이 답답해진건 그 이후가 맞지만 그 전에도 불편하긴 했던 것 같습니다. 그 친구와 멀리 있을때는 서로 바빠서 일주일에 한 두번 연락했지만 친구가 가까이 왔을 때부터는 매일 연락하는데 그게 저한테는 부담이 됐던 것 같습니다. 예전에는 안 그랬는데 언젠가 친구가 저한테 선을 넘었다고 했었는데 그 이후로 저도 선을 지켜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웬만하면 그 친구한테 맞춰줬던 것들을 안했었습니다.. 제 인생에서 다시 만날 수 없는 친구란걸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왜 이러는지 답답합니다. 도와주세요. 도움이 절실합니다..
슬퍼스트레스받아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2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chae1004
· 4년 전
음...아직 혼자만에 시간이 필요한거 같아요 우울증은 더 심해지고 상황이 예민하게 느껴지실거 같습니다 이때문이라도 친구와는 따로 각자에 시간을 가져야 할거 같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ebsebs (리스너)
· 4년 전
일단은 비밀을 말하기 전에도 서로가 생각하는 대인관계의 선이 달라서 맞지 않았던 것 같은데 마카님의 비밀을 말하고난 그 시점부터 더 그러지 않았나 싶어요. 우선, 마카님이 과거에 한 일을 아직 마주할 용기가 없었을 수도 있는데 타인에게 그것에 대해 말하면서 마주하게 됐고 친구분을 볼 때마다 생각이 날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시간을 좀 가지고 충분히 생각한 뒤에 다시 친구분을 만나는건 어떠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