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회하는 생각을 없애고 싶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일반 고민
cchm
3년 전
후회하는 생각을 없애고 싶어요
뭐든지 사소한 것이라도 선택을 한 후에 나중에 생각해보면 저의 선택에 대해 후회가 돼요. 계속 생각나고 후회하고 과거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것 같아요 자꾸 생각나서 너무 힘들고 마음이 편하지가 않네요 어떻게 하면 후회하는 습관이 사라질까요
불안힘들다의욕없음혼란스러워괴로워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48개, 댓글 7개
상담사 프로필
오미영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3년 전
후회하는 습관을 바꾸기 위한 솔루션
#선택 #후회 #현재 #집중 #몰입 #지금여기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프로 상담사 오미영입니다. 프로필을 클릭하시면 저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은 사소한 것이라도 선택을 한 후에 그 결정에 대해 후회하게 되고, 계속 생각이 나고, 과거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것 같아 마음이 너무 힘든 것 같아요. 이로 인해 발생하는 불편감과 혼란스러움, 괴로움도 마카님의 일상에 해로운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저는 마카님이 지금 느끼는 불편한 감정의 원인을 다음과 같이 조심스럽게 말씀드려 봅니다. 먼저 마카님은 즉흥적이고 충동적이기보다는 조심스럽고 신중한 성향을 보유한 분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사소한 일이라도 심사숙고해서 최대한 좋은 결정을 하고 싶어하고, 그런 마음이 강하다 보니 시행착오를 피할 수 있는 보다 완벽한 결정을 하고 싶다는 기대가 마카님에게 상당한 압박과 부담을 주고 있는 상태로 생각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저는 마카님께 다음과 같이 제안드리고 싶습니다. 시간은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어요.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지요. 과거에 했던 결정에 대한 후회와 미련, 미래에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일에 대한 걱정과 불안에 하루 중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되면 현재에 집중하기가 어려워진답니다. 지금, 여기에서 하고 있는 일에 몰입을 하게 되면 불필요한, 마카님에게 해로울 수 있는 걱정에서 자연스럽게 벗어날 수 있게 되요. 그리고 규칙적인 일과를 계획하고,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는 일상의 소소한 일들을 하루에 한번이라도 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마카님이 앞에서 말씀드린 과정들을 혼자 시도하는 것이 어렵다고 느껴진다면, 마인드카페 프로의 전문 심리상담이 도움이 될 수 있답니다. 불안이나 걱정과 같은 부정정서를 약화시키고, 기쁨이나 행복과 같은 긍정정서가 활성화될 수 있는 다양한 시도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마카님의 내면을 좀 더 자세하게 들여다보고, 효과적인 개입방법을 세부적으로 말씀드릴 수 있어요. 마카님이 밝고 건강한 일상을 보낼 수 있기를 진심으로 응원하겠습니다!!
grommet (리스너)
3년 전
저도 좌우명이 후회하지 말자일만큼 후회하는 일들이 좀 있더라구요. 하지만 시도하지 않고 후회하는 것보다 하고나서 후회하자는 마인드로 바꿔가고있는데 마카님께도 조금나마 도움이 되지 않을까생각해서 댓글을 남겨요. 하고 나서 그 일이 후회가 될때 이것도 경험이다! 하고 생각을 한번 바꿔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그리고 어떤 선택을 하셨든 마카님이 그 상황에서 가장 최적의 선택을 하신 것이라고 마카님 스스로를 믿어보시는 것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요. 스스로를 믿어봐요!
BabyU
3년 전
저랑 같은 고민이시고 저에게도 도움이 되는 상담내용이네요 두 분 다 감사드립니다 저도 정말 뭔가를 선택할 때 고민하고 과거 후회와 미래에 일어날 가능성을 모두 고려하느라 진이 다 빠진답니다... 그렇다고 선택을 보류하니 그건 그것대로 괴롭더라구요 저도 신중한 편입니다.... 일단 저도 계획적으로 규칙적으로 살고 즐거운 소소한 일상을 1가지라도 해보려합니다 그러다보면 과거와 미래를 지나치게 고려하기보다는 조금은 가볍게 선택하고 지금의 행복과 편안함을 느낄 수 있겠죠?
ronavi
3년 전
상담사님도 힘들겠내요
ronavi
3년 전
상담사님도 힘들겠네요
RAINBOW29
3년 전
'잘못탄 기차가 때로는 목적지에 데려다준다' 라는 속담처럼 옳은 선택, 문제에 대한 정답은 없다고 생각해요. 어떤 선택이든 잘못 선택했다고 후회하지 말고 자신이 한 선택에 대한 믿음과 확신으로 더 이상 자신을 괴롭히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좋은 밤 되세요.
zanzanna
3년 전
저도 예전에 선택하고 후회하고 계속 그래서 나중에는 선택을 못하는 지경에 갔었는데요 지금은 산택한게 잘 못되도 " 아 아깝네 어쩔수없지 뭐.. "라고 생각하고 가볍게 놓으니까 괜찮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