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면증인가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공황|상담|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불면증인가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mcloud1
·4년 전
재가 생각하기에는 조금 오래됬다고 느끼고있지만 심각성을 조금 깨달은건 몇개월 전입니다. 평상시 낮에는 계속 피곤하다가 밤에 자려고하면 잠이 계속 안옵니다. 처음에는 낮과 밤 수면 패턴이 바뀐거같아 노력을 해봤지만 낮에 한번도 안잤으면 밤에 자야되는게 정상인데 유독 밤에 잠이 오질않고 결국 늦게자서 낮에 피곤합니다. 잠을 자려고 노력을 했지만 3시간동안 눈을 감아도 잠이 들지않고 요즘에는 코로나사태로 계속 집에있는데 불규칙적인 생활을 한것은 맞으나 어제 오전 10시에 일어나서 낮잠도 안자고 계속 생활하다가 밤이 되면 졸리겠지하더니 결국 밤을 새워버렸고 22시감 동안 깨어있습니다. 요즘 명상이나 asmr를 들으면서 자는것을 시도하지만 깊게 자지도 못하고 1시간 마다 계속 깹니다. 결국 밤에는 계속 깊게 자지를 못하고 있습니다. 자려고 눈을 감으면 계속 눈이 떨리거나 잡생각에 잠에 집중을 못하고 그냥 계속 뒤척입니다. 다시 정리해 밤에 잠을 못이룹니다. 단순히 낮과 밤 수면 패턴이 바뀐걸까요? 아니면 불면증인가요? 잠을 잘때도 한번도 빠짐없이 꿈을 꾸는데 꿈을 꾸는건 잠을 얕게 자서 그렇다는걸 들었어요. 제가 불안을 좀 자주느끼는 편인데 가끔 심하면 숨을 제대로 못셔요. 불안때문에도 잠을 잘 못이루는 경우도 있습니다.
우울우울해불면괴로워불안무기력해호흡곤란스트레스받아스트레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7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미영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4년 전
수면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무기력해
#스트레스받아
#우울해
#괴로워
#불안
#스트레스
#우울
#호흡곤란
#불면
#불면장애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Pro 전문상담사 김미영입니다. 제 프로필을 클릭하시면 저에 대한 내용을 상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 예전 부터 수면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는데 몇 달 전 부터 더 심해져 힘들게 지내시고 계시군요. 생활이 불규칙해서 그런가 싶어 낮에 안자고 밤에 자려 노력도 해보고, 명상이나 ASMR을 들으며 마음에 안정을 찾으려 하고 숙면을 시도해 보았지만 자주 깨고 꿈도 자주 꿔서 피곤한 상태가 늘 지속이 되고 있네요.
🔎 원인 분석
불면장애는 1주일에 3일 이상 밤에 잠을 잘 이루지 못하는 상태가 3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를 말하고, 호흡 관련 수면장애는 자는 동안 호흡곤란이 자주 나타나서 수면에 큰 방해를 받게 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그런데, 마카님은 평상시에 불안을 자주 느끼는 편이시고 심하면 가끔 숨을 제대로 못 쉰다는 부분과 불안으로 잠을 잘 못 이루는 경우도 있다고 하셨으니 호흡관련 수면장애 보다니 심리적인 요인으로 인한 불면장애로 보여지며, 불안도가 심해져서 공황장애 증상(숨을 잘 쉬지 못하는 점)이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신체의 피로도가 쌓이면 숨을 쉬지 못하는 증상들이 기존보다 더 잘 일어 날 수 있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그렇기에 정신의학과를 가셔서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진단에 따라 약물 처방을 받아 불면장애와 불안에 대해 도움을 받으시길 권유해 드립니다. 평소에 불안을 자주 느낀다고 하셨고 심해지면 호흡곤란 및 수면에도 영향이 있으니 불안의 발생원인을 살펴 보고 불안을 다스리기 위해서는 심리상담도 병행해서 치유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심리상담은 이야기를 하는 순간 부터 마음이 편해지는 효과가 있으며, 상담을 통해 나의 어려움을 심층적으로 탐색하게 되고 마카님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근본적인 어려움에 대해 해결의 실마리를 알게 되어 변화를 위한 시도나 수용을 통해 마음이 편해 지실 수 있어 불안이 가라 앉게 되며 불안을 바라보는 관점도 바뀔 수 있습니다. 아무쪼록 건강관리 잘 하셔서 하루빨리 잘 주무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lilyrory
· 4년 전
저도 불안감에 눈을감고 누우면 가슴이 쿵쾅거리고 머리는 터질거같아서 잠을 항상 잘 못자요..ㅜㅜ 자더라도 수면의 질이 엉망이죠.. 너무 심하시면 병원에가서 약물치료를 해보는게 좋지않을까요..? 저같은경우에는 병원에가지못할사정이있어서.. 일단 일부러 자려고 노력하지는않아요.. 밤을새다보면 지치고 또어쩔땐 컨디션이좋았다가 어느날 훅 필름이끊긴다고해야하나요? 그렇게 잠들어요.. 분명 나가려고 준비중이었는데 눈을뜨니 어디엔가 누워있는.. 방학이라 괜찮은거같은데..ㅜㅜ 같은 고민을하고있는거같아 공감이되네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mcloud1 (글쓴이)
· 4년 전
@lilyrory 일단 정확히 이게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는게 확실할까요? 제스스로 불안장애, 우울증, 불면증이라고 칭하지만 제가 지금 겪는게 이게 맞는지가 의문이네요. 정신과 상담을 받고싶지만 저는 학생이라 금전적인 여유가없고 저희 부모님은 보수적이라서 정신과를 굉장히 꺼려해요. 그래서 약물치료를 하기엔 어려움이있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lilyrory
· 4년 전
@mcloud1 저도 부모님이 반대하시는데.. 설득끝에 정신과는 못가고 상담센터에가서 불안감을 많이 다루고있어요..! 불안이심하시다면.. 저같은경우엔 불안으로 인한 우울감이거든요..!!제가 의사가아니라 진단을 할수는없어서요..ㅠㅜ 상담센터에서도 검사같은걸 받아볼수있어요! 청소년이시라면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10~15회 무료상담 받아보실수있으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Weathering
· 4년 전
이거 저도 이래요.... 전 그냥 강제로 맞추려고 기숙사있고 12시간씩 일하는 회사 왔어요...며칠 3시간씩 자면서 일하다보니까 어느날 퇴근하자마자 쓰러져서 자고 일어나서 출근하고....그러다보니까 어떻게 속으로 힘들어도 일단 살려면 잠은 자고 생각하자는 쪽으로 가게 됐어요...요즘 다시 도지고있긴 한데...두달정도 그렇게 버티니까 일단 조금은 나아진거같기도 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90A4AE
· 3년 전
조금 뒷북이지만,, 제가 증상이 완전히 똑같은데 3월부터 지속되고 있어서 상담센터를 갔다가 "우울증이 아니다"라는 진단만 받고 돌아왔어요 제가 증상 설명을 포커스를 잘못 맞춘걸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