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외로움]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우울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linda37
·4년 전
우울해요 잠깐의 행복을 쫒아 살고싶지않아요 그게 지나면 다시 우울해질테니까요 예전엔 안 그랬던 것 같은데 아무도 이해할수없어요 허허벌판에 혼자있는 것 같아요 왜 사는지 모르겠어요 반복되는 일상이 지겨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마인드카페 상담사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4년 전
인생은 하나의 예술 작품
#시간투자
#삶의만족
#즐거움
소개글
안녕하세요 사연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 사연 요약
잠깐의 행복을 쫒아 사는 것이 전혀 행복하다 라는 생각이 들지 않고 혼자 외로움과 반복된 일상에 무기력함을 느끼고 계시는군요.. 예전엔 그러지 않았던 것 같다 라는 말씀을 하신 것을 보아 요즘들어 더욱 그러한 생각이 들어 일상에 아무런 흥미와 재미를 느끼지 못하며 괴로워하시는 것이 느껴졌습니다.
🔎 원인 분석
마카님이 생각하시는 행복 이란 어떤 것일까요? 행복이라는 것에는 어떠한 정의를 내리기가 어렵죠. 심리학자 노라이니 M. 누어에 따르면 행복은 만족감이며 행복을 추구하는 것은 인류 공통이지만, 행복의 정의와 그것을 쫒는 방식은 모두 다르다 라고 합니다. 그렇기에 무작정 행복을 쫒는다 라는 것은 진짜 내가 만족하고 추구하는 행복이라고 할 수 없기에, 그 뒤에 오는 불만족으로 인해 우울함이 올 수 있어요. 특히, 아무도 이해할 수 없다. 혼자 있는 것 같다 라고 말씀하신 것을 보아 마카님께서 행복을 쫒으려고 많은 노력을 해보셨을텐데, 막상 주변에 나의 노력을 이해해주거나 함께 하는 상황이 아니셨기에 더욱 고립되고 외로움을 느끼며 행복을 쫒아보았지만 결국 그 결과는 내가 원하는 결과가 아니었던 거지요.
💡 대처 방향 제시
그렇기에 나는 행복을 쫒아야한다 행복해야한다 라는 강박적인 생각을 잠시 미뤄두고 내 인생 자체를 하나의 예술 작품으로 보는 것은 어떨까요? 하나의 예술작품을 만드는 것에는 여러 과정들이 있죠. 그림 이라고 해보자면 밑그림을 그리고, 여러 색을 조합하여 완성 시켜야해요. 이처럼 내 인생에도 밑그림과 색을 칠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여기서 밑그림은 내가 어떠한 것이 좋고, 시간을 투자할 만큼 소중한 것들은 무엇이고, 어떠한 것들을 하면 만족할까? 를 곰곰이 생각해보아야해요. 반복되는 일상이 지겨운 것은 내가 썩 원치 않지만 현실적으로 해야하기 때문에 하는 것들 이기에 지겹고 만족스럽지 않은 것입니다. 이러한 일상 속에서 행복해야해!! 가 아닌 내가 원하는 색들을 색칠하여 작품을 바라보는 나의 만족도를 올려주세요. 심리학자 마리아노 로하스는 소중한 것에 시간을 투자해 삶의 만족도를 높이는 지혜가 필요하다 라고 말했습니다. 그가 제안한 삶의 만족도를 높이는 방법들은 1. 일상 속에서 구체적인 만족을 통해 전체 인생의 만족을 이루어야 한다. 2. 인생의 만족도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일에 시간투자를 하자 입니다. 일상 속에서 구체적인 만족을 찾기 위해선 주변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직업을 갖고, 물건을 사거나 소비하고, 스포츠를 즐기고 개인적인 취미와 관심사에 몰두하는 등 의 일들을 해보며 내가 만족스러운 일들을 한번 찾아보는 것이에요. 그것을 찾은 후에는 여러 일들을 할 필요 없이, 내가 시간 투자를 할 수 있는 것들에만 집중해본다면 사사로운 에너지낭비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작품을 완성하는데 하나의 색만 칠했다고 해서 완성이 되는 것은 아니겠지요. 그 색을 잘못 칠했다 하여 작품 전체가 망가지는 것 또한 아닙니다. 그렇기에 마카님이 좋아하는 색들을 하나하나 골라서 나만의 예술작품을 만들어보시기를 바랍니다. 색은 골랐지만 칠하기에 아직 두려움이 있다 라고 생각이 드실 때는 언제든 도움 요청해주세요.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