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인관계에 심한 불안감을 느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대인관계에 심한 불안감을 느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zizii
·4년 전
제목 그대로입니다. 첫째라는 이유로 부담감이 높은 환경에서 성장했고, 부모님 걱정 안 끼쳐 드리려고 어린 나이부터 스스로 해내려는 경우가 많았어요. 학업, 진로, 개인적인 고민까지요. 부모님에게 도움의 손을 내밀기에는 두 명의 동생이 있었거든요. 그래서 부모님에게는 자랑할 수 있는 첫째가 되었지만, 저는 책임감이 있기만 할뿐 감정을 쉽게 표현할 수 없는 사람이 되었어요. 제가 동경하는 사람은 대인관계가 원만한 사람이에요. 어떻게 그런 친밀한 관계를 오래오래 이어갈 수 있는지.... 친구 혹은 가족과 스스럼 없이 지내는 모습을 보면 너무나도 부러워요. 저는 평상시 겉으로는 잘 웃고 남의 이야기는 잘 들어주지만 제 이야기는 섣불리 꺼내기 어려워요. 하더라도 거짓말을 하거나 어쩌다 잡히게 된 다음 약속은 최대한 피하게 됩니다. 여태까지 친구들에게 먼저 만나자는 이야기를 한 적이 없는 것 같아요. 항상 친구들이 먼저 손을 내밀어주었어요. 어떻게 보면 제가 무심하고 나쁜 사람인데 이런 이유조차 말하지 못 하는 거죠..... 스스로도 답답합니다. 더 문제인 건 연애를 할 때예요. 연애를 하면서도 이 문제 때문에 제가 항상 끝을 내게 되더라구요. 헤어지자는 말을 쉽게 꺼내게 돼요. 이유는 상대방의 말 한 마디에 상처를 받아서요. 같이 극복해 나가고 싶은데, 지나갈 일이라는 걸 머리로는 알고 있는데 마음으로는 안 돼요. 계속 불안해하고 떠올리면서 아파해요. 스스로를 가둬놓는 것처럼요. 저는 이제 어떻게 해야 할까요? 계속 이렇게 살아가고 싶지 않아요. 문제를 알고 있음에도 오랜 기간 이런 사람으로 지내왔기 때문에 어떻게 해야 할지 방법을 모르겠어요. 고칠 수는 있는 걸까요? 전문적인 상담을 받아볼 정도일까요?
혼란스러워답답해우울걱정돼우울해슬퍼무서워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1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dailyspecial (리스너)
· 4년 전
마카님께서도 말씀해주신 것처럼 어느정도 나의 감정을 숨기고 책임감을 앞세워 살아온 환경의 영향도 있을 것 같아요. 나에 대한 것들을 쉽게 이야기 해 본 경험이 없었기 때문에 타인에게 털어놓는 게 마카님에겐 당연히 어려울 것 같아요. 그런데, 마카님도 느끼는 것처럼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는 솔직한 나를 꽁꽁 숨긴다면 결국 그 이상의 관계로 발전하기는 어려운 것 같아요. 처음부터 쉽진 않을 거고 상처받을 수도 있지만 나에 대해 조금씩 오픈해나가는 걸 연습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먼저 내가 어떤 사람인지부터 생각해보며 나의 좋은 점부터 찾아보고, 날 어느정도 스스로 받아들일 수 있게 된 후엔 가장 가까운 사람, 믿을 만한 사람에게부터 나의 솔직한 모습들을 털어놓다보면, 내 주위 사람들이 생각보다 아무렇지 않게 받아들이는 모습을 보다보면 조금씩 용기가 생길거에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