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 타인이 나에게 가치판단을 하는게 싫다 그리고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가치관]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커피콩_레벨_아이콘snekdndj2837
·4년 전
난 타인이 나에게 가치판단을 하는게 싫다 그리고 가치판단적 요소가 녹아있는 말을 은근히 하는것도 싫다. 근데 사람들은 그런걸 너무 좋아한다 타인에 대해 가치판단내리기를 너무 좋아한다 왜냐하면 그것이 자신의 자존감을 올리기 때문이다 너는 선생님이 되는게 좋겠다 너는 유학을 가는 게 좋겠다 이러쿵 저러쿵 묻지도 않은 말들을 하는 이유는 그 말을 상대방에게 하는것이 자신으로 하여금 존중받는다는 느낌을 주기 때문이다 그런건 어쩔수없다 라는 식의 말도 결국 상대방의 노력에 대한 가치 판단이다 너의 생각은 별 쓸데가 없다는 생각에서 나온 말이기 때문이다 이런 말 하면 유별나다고 할지도 모른다 과한 해석이라 생각하겠지만 그게 사실이다. 타인과 대화하며 은근히 불편한 이유는 복잡한 이유가 있기 때문이 아니다. 단순히 불편한 상대방 머릿 속의 나에대한 진실을 우리가 알게모르게 느끼기 때문이다. 가치관이란 정답이 없다. 그러니까 나의 행동에 대해서 니 잣대로 판단하고 그게 옳다고 생각하지마. 니가 내 인생에 판사가 되려하지마. 판사가 되고 싶으면 그냥 로스쿨을 가서 법원에서 범죄자들한테 판사질 해. 나한테 하지말고. 나약한 인간아. 타인을 무시해서 얻어지는 자존감으로 먹고사니까 즐겁냐?
짜증나불만이야속상해화나만족해답답해스트레스받아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2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withhoho5 (리스너)
· 4년 전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카님의 글을 읽고 공감과 동시에 저의 행동을 돌아보게 되었습니다. 삶을 살며 나도 모르게 타인의 인생을 존중하지 않았던 순간들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마카님 글 덕분에 앞으로의 언행을 더 신경써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좋은 글 감사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