갇힌 생각을 어떻게 바꿀까요? 저는 안좋은 사고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4년 전
갇힌 생각을 어떻게 바꿀까요? 저는 안좋은 사고방식에 갇혀 있고 이것은 저를 자꾸 힘들게 만듭니다 "남에게 무조건 잘보여야해,그렇지 않으면 나는 안좋은 사람ㅇ야" "내가 잘해주거나 배려를 잘 안하면 안돼" 이 사고방식을 어떻게 깰수있을까요? 가령 저는 나와 함께 해준거에 감사하자, 같이 좋은것을 공유하는데 집중하자 정도로 생각을 하긴 했는데 좀더 제 자존감이 올라가고 마음이 편해지려먼 어떻게 바꾸는게 좋을까요?
답답해스트레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6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Factfulness
· 4년 전
착한 아이 증후군. 한번 검색해 보시겠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ssolock
· 4년 전
나를 괴롭게 만드는 생각을 찬찬히 적고 곱씹는 것만으로도 자신을 돌보는 첫걸음이 된답니다. 글 정말 잘 써주셨어요! 그런데, 먼저 독설이랄 법한 말부터 할게요. 정말 미안합니다. 글쓴이님은 조금 더 이기적이어도 괜찮은 사람인데.사고방식이 남에 의존해 있어요. 나보다 먼저 남을 생각하려는 마음은 착함으로 포장되어 타인에게도 심지어는 스스로에게도 희생을 강요당하곤 해요. 나와 함께 해준 것에 감사하자라는 생각은 지극히 타인에 기반해 있어요. 그런데 글쓴이님, 오히려 이런 배려는 서로에게 독이에요. 진실한 관계를 그늘 속으로 숨기고 서로 편한 것만 추구하는 관계가 되어버릴 지 몰라요. 사실은, 속으로 불편하고 속상한데 겉으로는 다가가기에도 편하고 멋진 사람이었을 글쓴이님의 노고를 어떻게 제가 다 끌어안을 수 있을까 싶어요. 수고 너무 많았어요. 쓴이님의 자존감은 이번 글부터 시작해서 화려하게 꽃 피워질 것만 같아요. 왠지 그런 느낌이 팍 꽂혀요. 찬찬히 사소한 것부터 ‘안 좋은 행동’을 해볼까요? 오늘은 튀는 색의 양말을 신어볼까요? 아니면 평소보다 편한 차림을 하고 나가는 건 어때요? 남이 칭찬해준 악세서리라도 딴 걸로 확 바꿔버릴까요! 위는 나름의 미소 포인트랍니다.. ㅎㅎ.. 이런 작은 변화라도 알아볼 수 있는 사람이 분명 쓴이님 곁에 있을 거랍니다. 쓴이님은 남들 신경 써줄 줄 아는 좋은 사람이니까요. 쓴이님의 작지만 창대한 변화를 응원하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continue (리스너)
· 4년 전
안녕하세요. 나와 함께 해준것에 감사하고 좋은것을 공유하는데 집중하자는 생각은 긍정적인 면을 보려고 하는 아주 좋은 마인드라고 생각하고 있어요. 마카님의 생각이 갇혀 있다고 생각하지 않아요. 그저 모든 사람에게 좋은 모습을 보이길 원하시는 것 같아요. 그게 잘못된 사고 방식은 아니에요. 음..하지만 무조건 잘보이고 싶고 배려를 하지 않으면 마카님이 나쁜 사람이 된다는건 모순적이라고 생각해요. 잘해주고 배려를 해야 좋은 사람이고 하지않으면 마카님이 스스로 자책하게 될 테니까요. 이 사고방식을 깨고 편해지고 싶으시다면 누군가에게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잘해주려고 노력한다고 해서 모든 사람이 알아주는 것은 아니라는 걸 알아주셨으면 좋겠어요. 누군가에는 마카님이 한 행동에 대해 반감을 보이는 사람이 있을텐데요. 모든 사람을 만족시킬 수 없어요. 마카님의 주변분들에게 더 신경쓰고 사랑하시고 지켜나갈 수 있다면 마카님의 삶이 더 자유로워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4년 전
@Factfulness 거의 제 주된 문제랑 비슷하네요 ㅠ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4년 전
@ssolock 좀 더 이기적인게 익숙하게 되는 연습을 해봐야겠네요 남에게 맞추지 않은 내 모습도 인정해주려구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4년 전
@continue 남이 인정하지 않았을때 저를 늘 부정했는데 그런 저를 인정 해보겠습니다 생각해보니 저를 진짜 인정해주는 주변사람들을 잘 생각을 못했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