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꾸 친구에게 집착하게 돼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집착]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자꾸 친구에게 집착하게 돼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askf1490
·4년 전
알게 된지 얼마 안 됐지만 많이 친해진 친구가 있는데, 자꾸 그 친구에게 집착하게 돼요. 그 친구가 친하게 지내는 A라는 친구가 너무 싫고요.. A의 성격 자체가 저랑 안받고 그 친구가 저한테 잘못한 게 있어서 싫은 것도 있지만 솔직히 제 친구랑 친하게 지내서 싫은 것도 적지 않은 것 같아요. 처음 몇 주는 그래도 같이 친하게 지내면 좋지 않을까 하는 마음으로 다같이 놀아보려고 했는데 A가 자꾸 제 친구랑 제가 노는 걸 훼방 놓는 것처럼 느껴지고 더 싫어지더라고요.. 제 친구가 다른 친구들이랑 노는건 별 생각이 안 들어요. A만 싫어요.. 저랑 비슷한 정도로 제 친구랑 친하다고 생각해서 그런게 아닐까 싶어요.... 굳이 생각하지 않으려고 해도 제 친구가 A랑 놀기로 했다던지 A랑 뭘 했다던지 하는 이야기를 하면 화가 나고요.. 친구가 그런 얘길 한번 하면 혼자서도 나한테 말은 안하지만 걔랑 연락하면서 재밌게 놀겠지 하는 생각이 들면서 우울하고 미칠 것 같아요. 그 친구랑 저는 정말 친구 사이구요. 연애 감정이 들거나 하는건 전혀 아니에요. 정말 유치하지만 마음 같아서는 그 친구랑 연락하지 말라고 하고 싶은 심정인데, 어린애도 아니고 그렇게는 못하니까.. 제가 어떻게 해야 좋을지 모르겠어요. 자꾸 친구나 친구의 친구를 보면서 밉다는 생각을 하는 제 자신도 너무 싫고 힘들어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8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altruism
· 4년 전
이미 처음부터 A라는분이 첫인상에 마음에 안드셨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원래 비슷한 사람과 호의를 느끼기마련인데 잘맞지 않고 어긋나는 면도 많고 서로 어느한것에 대해 생각하는 것도 많이 달라 감정적 갈등도 생기셨거나 혼자 그러셨을거같아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altruism
· 4년 전
정말 친한 친구가 다같이 다니고싶어한다면 A라는 친구에게 말해보세요 난 이러이러해서 이런게 싫다 같던지 무작정 감정을 표출하려 하지마시고 침착하게 하나씩 싫었던 일들에 대해 서로 말해보세요. 서로 골이 깊어지기 전에 해야 대화라도 가능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askf1490 (글쓴이)
· 4년 전
@altruism A하고 서로 알기 전부터 제 친구를 뺏긴다는 기분에 별로 좋지 않은 인상으로 알게 돼서 사람 자체를 안 좋게 본걸수도 있다고 생각해요.. 제 친구는 꼭 같이 다니고 싶어하는 건 아니고 거의 제가 그 친구랑 붙어다니고 싶어서 그런거였구요.. A는 또 저한테 같은 실수를 해서, 나는 아직 니가 생각하는 만큼 널 친하다고 생각하지 않으니까 선을 지켜달라고. 그 얘길 한 뒤로 연락하거나 만나지 않고 있습니다. 당장 제 상황는 다른 이야기지만 댓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altruism
· 4년 전
네 선택을 하셨다니 다행입니다. 그리고 조금이나마 기분 상하지않고 들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친구에게 안정감과 유대감과 같은 애착이 섞이시는걸로 보이시는데 혹 그 친구 가 아닌 다른친구들과는 가식적으로 보이시는건가요? 또, 가정에선 누군가와 속마음을 털어 놓을 만한 환경이 안되시는걸까요? 굳이 답안해주셔도 되지만 애정결핍같은 경우에는 보다 많은 관심과 사랑을 추구하지만 점점 더 원하면 중독과 비슷한 증세가 일어나시지 혼자서 하나씩 천천히 감정이나 생각에 관한거라던지 정리해보시고 혼자서 안되시면 가볍게 털어놓을만한 일거리로 시작해서 말씀해보시는게 좋을거같아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askf1490 (글쓴이)
· 4년 전
@altruism 지금 친하게 지내는 다른 친구들도 친해진지 얼마 안됐을땐 비슷한 시기가 있었습니다.. 어느정도 친해지면 항상 친구들한테 집착을 하곤 했는데 오래 알고 지내면 점점 줄어들기도 했고 이 친구만큼 이 문제로 신경 쓴 적은 없어요. 애정결핍일 수도 있겠네요. 어릴때부터 흔히들 말하는 평범한 가정은 아니였어서요.. 학창시절에 앞에선 잘 놀고 뒷담화 하는 친구들을 많이 겪어서 성인이 된 후에 친구들한테 집착하고 의심하게 된게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조언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altruism
· 4년 전
그런 부류의 친구들은 작성자님이 잘 해결하셨으리라 믿어 의심치 않네요. 안좋은 사람들은 없는게 낫죠 자신한테 그런 사람은 많아요 아시죠? 그에 비해 작성자님에게 좋은사람도 많다는것을 적대적인 사람에겐 그런 합리적 의심이 품어지지만 호의적인 사람에겐 그런 의심은 있지가 않죠.
커피콩_레벨_아이콘
altruism
· 4년 전
정말 좋은방향으로 잘 해나가고 계십니다. 다만 조심하셔야 할 것은 이 집착이 어디서 왔는지 알아보셔야 할거같아요. 자칫하면 상대에게 알게 모르게 압박을 주는 무언가가 생길지도 모르니까요 가령 내가 자신한테 집착하고 있다는걸 알게 된다던지 눈치를 챘다던지 와 같은 일들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altruism
· 4년 전
할수있을거에요 성인이 되셔도 잘하실거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