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제가 우울증인걸알아요. 열심히 나아지려고 해도 나아지지 않아서 가입했습니다.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일반 고민
journey96
3년 전
저는 제가 우울증인걸알아요. 열심히 나아지려고 해도 나아지지 않아서 가입했습니다.
저는 죽고 싶지도 않아요. 무섭잖아요. 그냥 살고 싶은데 사랑하는 사람을 실망시킬것같아요. 제대로 살 자신이 없어요. 제대로 우울증 진단을 받은건 2년정도 전 입니다. 우울과 불안 수치가 상당히 높았어요. 한봉지에 약 7개? 이정도씩 받고 수시로 분노가 조절 안될때가 있었는데 그때 먹을 약도 따로 받았었어요. 당시 원흉이라 생각했던 전남자친구와 헤어지고, 지금은 정말 사랑하는 몸과 마음이 모두 건강한 남자친구도 만나고 제 모든 삶은 객관적으로 순조로워요. 문제는 해가 지고 잠들때. 바로 지금같은 시간에. 우울감이 나아지지 않아요. 가족들 옆에서 다같이 자는데 항상 몰래 울면서 잠들어요. 왜 우울해야 하는지도 모르겠고 행복한 영상을 봐도 행복해보여서 눈물이 나요. 아직도 너무 많이 울어요. 저는 누군가에게 의지하고 싶지 않아요. 사실 무서워요. 가족 애인 친구 아무에게도 말하지 않았어요. 주변 사람들에게 제 짐을 나눠주고 싶지 않아요. 병이 난 개가 건강한척 하는 것 처럼 저는 열심히 건강한척 살고 있어요. 약은 더 먹고 싶지 않아요. 그냥 빨리 마음이 건강해지고 싶어요. 행복해지고 싶어서 긍정적인 생각, 좋은 책, 요가 정말 노력하는데 왜 아직 밤마다 우울한지 모르겠습니다. 부탁드립니다.
전문답변 추천 15개, 공감 114개, 댓글 11개
상담사 프로필
함광성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3년 전
맥주의 거품 걷어내기
#전문상담#우울#우울증#카타르시스#약물치료#심리상담
마카님 안녕하세요. 저는 마인드카페 상담심리전문가 함광성입니다. 저의 프로필은 사진을 클릭하시면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용기내어 마카님의 이야기를 들려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 오랜 시간 우울감으로 고통받고 계셨군요. 약물 치료도 받았고, 모든 삶의 환경도 전반적으로 좋아졌고, 나름의 노력들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마음이 건강해지지 않는 것 같아서... 대체 원인은 무엇인지, 왜 나아지지 않는지 너무 답답하고 막막한, 그리고 무력한 마음이 드실 것 같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우울 뿐만 아니라 모든 감정은 나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불쑥불쑥 우리를 찾아와서, 우리를 기쁘게 하기도 하고, 괴롭게 하기도 하고, 때로는 춤추게 하고, 때로는 꽁꽁 묶어버리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특정한 감정을 ‘안 느끼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우리가 신경을 써야 할 것은 불쑥불쑥 찾아온 감정을 적절하게 ‘조절’하는 것입니다. 거품이 잔뜩 낀 맥주 잔을 떠올려볼까요? 여기서 거품을 ‘우울’이라는 감정으로 대입하여 생각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이 거품을 없애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거품을 다른 도구를 이용해서 강제로 퍼내는 것입니다. 약물치료가 이런 경우에 해당하겠지요. 약물을 사용하면 비교적 빠르게, 그리고 강력하게 우울감이 감소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무작정 기다리는 것입니다. 감정은 물리적으로 시간이 지나면 어느 정도 농도가 옅어집니다. 아마 지금도 저녁이 되면 깊은 우울감에 빠졌다가도, 시간이 지나고 낮이 되면 어느 정도 덜 우울해질 것입니다. 다만 이 방법의 문제는 그 기다리는 시간 자체가 너무 괴롭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다행스럽게도 감정과 거품은 사실 조금 다른 점이 있습니다. ‘감정’이란 근본적으로 알아차리고, 표현하면 농도가 옅어지게 됩니다. 이런 과정을 ‘카타르시스’라고 표현하기도 하지요. 그렇기에 마카님의 우울감이 지속되는 원인 중 하나는 마카님의 우울에 대해 다른 사람에게 표현하지 않고 혼자 간직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적어주신 내용 중에서 ‘누군가에게 의지하고 싶지 않다. 사실 무섭다’라는 말이 계속 마음에 걸리네요. 마카님께서 어쩌다가 혼자서 끌어안고 견뎌내는 방식이 익숙해지셨는지...그 과정이 궁금하고, 안타깝게 느껴집니다. 하물며 ‘건강한 척’살고 계신다고 하니... 그 불일치감에서 오는 불편함도 얼마나 크실까 싶습니다. 내 힘든 감정을 나누고 표현하는 것은 남에게 폐 끼치는 것이 아니고, 그렇다고 이기적인 것도 아닙니다. 상대방이 어떠한 이유로 거부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마카님이 그런 상대방의 의사를 무시하고 계속해서, 마카님의 힘든 얘기만을 들어달라고 요구한다면 그게 이기적인 것이지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마카님의 우울한 감정의 농도를 옅어지게 하려면 누군가에게 마카님의 힘든 감정에 대해 매우 적극적으로 자주, 많이 이야기하셔야 합니다. 표현되지 않는 우울한 감정은 시간이 지나면 일시적으로 농도가 옅어졌다가도, 불쑥불쑥 다시 나타나 점점 더 강력하게 우리를 흔들어 놓습니다. 그렇기에 지금 마카님에게 가장 시급한 것은 ‘마카님의 감정을 누군가에게 표현하는 것’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어떠한 이유로 마카님 주변의 가까운 사람에게 마카님의 힘든 이야기를 하는게 두렵고 어렵다면, 심리상담을 통해서 마카님의 힘든 이야기를 표현해보는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마카님의 우울의 농도를 얕게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심리상담에서 마카님의 맥주잔에 왜 자꾸 거품이 끼게 되는지 원인을 분석하고 대처방안을 마련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맥주를 따르는 방식이 잘못되었다면 다른 방식으로 맥주를 따라보는 연습을, 맥주잔에 어떤 균열이 생긴 상태라면 균열을 메꾸는 치유의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마카님께서 맥주잔의 거품을 잘 걷어내고, 맛있는 맥주를 드실 수 있게 되기를 응원하겠습니다.
grace80
3년 전
저도 이별후에 우울감과 상실감에 너무 힘들고 빠져나오기가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습니다.. 사내이별이라... 매일 얼굴 보는 일도 너무 힘들고 낮아진 자존감으로 너무 힘드네요 그래도 시간이 약이라 생각하고 하루하루 아무일 없길 바라면서 버티고 있어요. 제가 제 감정을 컨트롤 못해서 일이?나지 않길 바라는 마음으로.. 제ㅡ입장에서 드릴 말씀은 없지만 그래도 이겨내고 힘내셨으면해요
takeiteasy34
3년 전
저도한3년겪었는데 그당시에는 계속이렇게살수있을까 나는왜이럴까부터시작해서너무마음이힘들었어요 근데시간이지남에따라마음이조금씩돌아왔어요 지금너무괴로우시겠지만끝은있다는거정말공감하고 저또한그자리에있었다는점알려드려요
yui1004
3년 전
저도 같은 일이 있었어요ㅜ 세상은 다 행복하고 순조롭고, 나조차도 행복한 상황에 놓여있는데 내 마음속으로는 우울하고, 그걸 밖으로 표현하지도 못하고.. 작성자님, 작성자님이 우울한 이유를 제가 자세히 알 수는 없겠지만, 마음속 깊은곳이 우울한것같아요..겉보기로는 행복한 생활이고 순조로운데 내 마음 깊은곳에 나도 모르게 우울함이 자리잡힌거에요..이럴수록 작성자님이 긍정적인 마인드로 생활해보세요! 밤에 자기전 눈물이 나온다면 '난 괜찮아, 다 괜찮아..'하고 생각해보세요. 이 우울증을 이겨야 작성자님이 행복해질수 있어요. 행운을 빌게요!
YangYang2
3년 전
우리 함께해요. 매일 들어와요.. 고민 나누고 답변도 해주고 위안을 얻기로 해요.. 여기계신 모든 분들이 다 행복해졌으면 좋겠어요. 저도ㅎㅎ
uyi7676
3년 전
저또한 그런시기가있었습니다 그치만살아가면서 다좋으면 재미가없더라고요 이런날저런날다있지만이겨내면꼭좋은날은와요 항상 나는우울하고 나는왜살지 이런생각비교하지마시고 자신을사랑하는법을배우세요 그래야 남들도 막대하지않아요 하고싶은일이있음 그쪽으로매진하세요포기하고싶은날언제든지많겠지만 다짐하시고 꼭성공하시길바랄게요 오늘도수고했어요.
Emily6666
3년 전
그게참힘들죠 겉보기엔 좋은남자친구 좋은환경 남부러울것없어보이는 거.. 근데 혼자선 맨날 울고 우울해하고 남자친구나 가족한테 털어놓을수없는심정.. 같이힘내요! 이겨내야죠 화이팅입니다!
Waaaaaaaaait
3년 전
저도 우울증 경험이 있는데 참 힘들죠 ㅠ.ㅠ 함께 이겨봐요! 항상 응원할게요!!?
rainbow11
3년 전
저도 울면서 자서 공감되네요 저도 행복한영상보면 눈물나는거 공감되네요 저만 그런게아니구나 왜 행목한영상보면 눈물이나는지 이유를 모르겠어요
Yflyb
3년 전
오랜 우울증 환자로서 응원합니다 그래도 부럽습니다 저는 친구고뭐고 아무도 없어서요 있었는데 없어졌죠 아무튼 힘냅시다
son71670033
3년 전
그냥 시간이 현실이 극복 하게 해주던데ᆢ;;