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조건 용서를 해야할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무조건 용서를 해야할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soo88
·5년 전
저에게 너무나 많은 상처를 준 사람이 진심으로 들리지않는 사과를했는데 도저히 못받아주겠어요. 그 친구의 주변사람들은 아무것도 모르면서 저에게 너도 잘못한거있는데 왜 못받아드리냐 뒤끝있는 성격 안좋다..마음을 조금 열어라 하는데 그 말 마저 너무 상처에요. 왜 제가 상처받고 제가 용서해야할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2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mineyours19
· 5년 전
무조건 용서 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용서가 안되는데 어떻게 용서를 하겠어요. 진심으로 들리는 사과도 받아들이지 못하는 일이 있는데 진심으로 들리지 않는 사과를 어떻게 받아주겠어요.. 그 사람은 나는 사과했어 라며 자기합리화를 하겠죠. 받아주지 않는 당신이 나쁘다며요. 하지만 안 받아줘도 괜찮아요. 당신이 받은 그 큰 상처들이 사과 한마디로 용서가 될까요? 그 일로 뭐라고 하는 주변사람들이 소중한 사람이 아니라면 무시해요. 무시하기 힘들고 또 상처받겠지만 당신이 마음에 새길만큼 의미있는 말이 아니에요. 만약 그 사람들이 정말 소중한 사람이라면 솔직하게 털어놓던가 그게 힘들다면 말하기힘들지만 네가 모르는 일이 있었다 나는 거기에 너무 많은 상처를 입어서 저런 사과 한마디에 용서가 안된다. 라고 얘기해보세요. 그랬는데도 계속 그런다면 마음먹고 관계를 멀리하는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해요. 크고 많은 상처를 준 거에 대한 사과를 받아들이고 용서하는 것은 오로지 당신의 마음에 달렸어요. 다른 사람들이 뭐라 할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저는 용서하는 것은 잘못한 사람을 위한 것이 아니라 본인을 위한 일이라고 생각해요. 계속 그 힘든 일을 담고 있는게 너무 힘들테니까요. 그렇지만 아직 그 일을 내려놓을 수 없다면 괜찮아요. 조금 더 괜찮아지면, 당신이 그 일을 조금이라도 내려놓을 수 있게되면, 그때 용서해요. 그 사람을 위해서가 아니라 마카님 본인을 위해서요. 제 말은 단지 제 생각일 뿐이지만 마카님 마음이 조금이라도 괜찮아지셨으면 좋겠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soo88 (글쓴이)
· 5년 전
@mineyours19 좋은 말씀 정말 감사합니다..조금 시간이 필요한것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