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울증인지 뭔지 모르겠어요 살려주세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우울증|고민]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조울증인지 뭔지 모르겠어요 살려주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110g
·5년 전
안녕하세요 현재 고등학교 2학년인 한 여자입니다 요 근래에 자꾸 기분이 엄청 좋고 들떴다가 어느날은 친구가 너 왜이렇게 기분이 좋냐며 이상하다고 소릴 들을때도 있다가 갑자기 기쁜 마음은 어디갔는지 기분이 뚝 떨어져서 우울하고 사소한 것에도 많은 고민을 하고 마음이 너무 쓰라리고 답답하고 괜히 눈물이 나고 그럽니다 근데 감정기복이 좀 심하긴 한데 막 죽고 싶을 정도로 우울한것도 아니기도 하고 그 하루 안에서 기뻤다가 우울하다가 또 기쁘다가 우울하기를 반복해서 요즘 감정기복이 많아 저도 너무 힘듭니다... 사실 2년 전에 우울증이 와서 자해도 몇 번 해보기도 하고 그랬습니다 우울증에서 조울증으로 바뀐단 소리가 있긴한데 우울증이 2년동안 잠잠하다가 갑자기 조울증으로 바뀌었다기엔 좀 이상한거 같아서요...게다가 단순히 청소년기에 일어나는 호르몬 변화라기엔 감정기복이 좀 많이 심해요 이게 조울증인지 아닌지 잘 모르겠습니다 제발 도와주세요...만약 조울증이라면 병원 가봐야겠죠...?
정신과무료상담우울증청소년치료10대검사조증공개상담살려주세요상담조울증심리스트레스감정기복진단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0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바라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5년 전
감정기복
#감정기복
#스트레스 관리
#진단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전문상담사 김바라입니다. 위의 프로필을 클릭하시면 저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기분이 엄청 좋고 들떴다가 갑자기 기분이 뚝 떨어져서 우울하고 사소한 것에도 많은 고민을 하고 마음이 너무 쓰라리고 답답하고 괜히 눈물이 나고 그러시군요. 그리고 기분이 좋을 때 친구가 이상하다고 한 말이 마음에 걸리시는군요. 감정기복이 많아 힘드시군요.
🔎 원인 분석
사춘기에는 어느 정도 감정기복이 있을 수 있고, 고2 스트레스 때문에도 감정기복이 있을 수 있고, 스트레스 관리가 평소에 잘 안 되어 있어서 감정기복이 있을 수 있습니다. 우울증이나 조울증인지는 이 글만 가지고 알 수 없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지금은 우울증인지 조울증인지 진단할 수 없는데, 비전문가에게 진단받거나 성급한 진단, 자가진단은 위험합니다. 우울증이 조울증으로 항상 변하는 것은 아닙니다. 친구가 이상하다고 했다고 하셨는데, 특정인의 평가에 연연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친구는 전문가가 아니잖아요. 내가 우울증인지 조울증인지 알고 싶으시면 심리상담전문가를 만나서 이야기를 해 보세요. 그리고 학교 상담실에서 검사를 하실 수도 있습니다.
마카님의 사연에 담긴 한정된 정보에 근거한 공개상담이기에 방향과 내용이 한계를 지닐 수 있어요. 마카님의 문제를 해결하고 변화를 할 수 있는 전문 심리상담을 추천드립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110g (글쓴이)
· 5년 전
@!6c86f16528f903d9604 역시그렇겠죠...?
커피콩_레벨_아이콘
Hi008
· 5년 전
'당신이 살았으면 좋겠습니다'라는 책이 있어요. 조울증에 대해서 설명을 해놓은 글입니다. 경험자가 쓴거라서 도움이 될수도 있겠네요. 괜찮으시다면 청소년상담복지센터나 심리상담소, 정신과에 가셔서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도 괜찮을 거 같습니다. 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마카님의 지역과 함께 검색하시면 됩니다. 예를들어 수원이면 수원청소년상담복지센터라고 치시면 됩니다. 저도 다녀왔는데 심리검사는 1만 5천원 내외였어요. 걱정되는 마음에 몇자 적어봅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momeent33
· 5년 전
ㅈㅓ도 그런데 자꾸 고등학생은 사춘기라서 그렇다고 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110g (글쓴이)
· 5년 전
@Hi008 @Hi008 감사합니다...혹시 학교 내에서 위 클래스라고 상담 하는 곳이 있는데 그런 곳도 가능한가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110g (글쓴이)
· 5년 전
@momeent33 맞아요...청소년기엔 호르몬 변화 때문이라는 말이 많더라고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lhellol
· 5년 전
마음이 아플때는 명언이 도움이 된답니다.^^ 한번 명언을 읽어보는 것도 나쁘지는 않겠군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chae1004
· 5년 전
그럴때 혼자 있는 시간보다 주위 사람들과 시간을 더 보내는게 나을거 같아요 혼자 있다보면 오락가락 하는정도가 심해질수도 있으니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feelsogood11
· 5년 전
제생각에는 병원 가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일단 우울한 감정, 또는 우울증이 한번 시작되면 완치라는게 없는거같아요. 항상 우울감이 내 안의 어딘가에는 조용히 깔려있는거죠. 제가 지금 이십대 중반인데요. 제가 고2때 아주친했던 친구와 한달정도 싸운적이 있습니다. 한창 고3이 다가와서 압박감을 느끼던 차에 그일로 충격을 받고 엄청난 우울감과 흥분증세 등을 겪었습니다. 너무들떠서 소리를 지르고 노래부르고 펄쩍뛰고싶어 난리가나고, 갖가지 충동에 휩싸이고, 또어떤날은 한없이 무섭고 침체되고 우울했습니다. 공황까지 왔습니다. 그래도 저는 지극히 정상인입니다. 본인도 어떤 힘든 일이 있으셨나봐요? 만약 그런게 아니라 본인이 비정상인인가 싶어서 걱정이라면 그부분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거같습니다. 지극히 정상적이니 자책하지않으셔도 됩니다. 이상하다고 하는 사람들이 나쁜겁니다. 다만 그런 기분을 느끼는, 그리고 여러가지 고민과 감정 남몰래 버텨내고 끙끙앓고있는 본인이 힘들다는 것 충분히 공감하기 때문에 힘들 거라생각합니다. 응원합니다. 원인을 파악하고 잘 다스리고치료하지 않으면 먼 훗날, 다시 힘든일을 겪었을때, 또는 아무이유없이 다시 우울감과 흥분감이 본인을 괴롭힐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조기치료하고 감정정리를 잘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아무렇게나 종이나 노트북에 현재 기분 그대로 담아 글을 쓰서 감정을 분출해도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너무 걱정하지 말고 병원가시고, 본인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되 어렵겠지만 어떤방식으로든(합법적으로) 감정을 조금씩 분출하면서 다시 진정한 자기 자신을 찾아나가시기 바래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Hi008
· 5년 전
학교마다 달라서 문의해보시는 게 좋을거같아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lilyan996
· 5년 전
조울증은 주기적으로 그런거라고알고있어요 우울증환자들이 기복이있어서 조울증인가? 착각하기도한다는데 조울증은 조증삽화가 있어야한다고알아요. 조증때 자기파괴적인 행동(엄청난쇼핑)이 증상으로 있어야하고요. 정확한건 병원가보시는게 좋을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