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는 잘했던 것을 못하게 되니까 자신감이 없어져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진로|직장인]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예전에는 잘했던 것을 못하게 되니까 자신감이 없어져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5년 전
취미로 피아노 학원을 다니는 직장인입니다. 어린 시절에 피아노를 8년 정도 쳤고, 음악을 진로로 잡고 꾸준히 연습하다가 현실적인 문제로 그만두고 다른 일을 하게 됐습니다. 그런데 성인이 되고, 일을 하면서 취미를 만들고 싶은 마음에 정말 좋아했고, 지금도 좋아하는 피아노를 다시 쳐보고 싶어서 지금 반년째? 학원을 다니고 있는데... 예전엔 남들 앞에서 치는 것도 무섭지 않았는데 지금은 학원 선생님 앞에서 치는 것조차 무섭고 긴장되고, 남들보다 배로 연습해도 예전의 반도 못치니까 미치도록 분하고 자신감도 없어지는 것 같습니다. 피아노를 정말 좋아하는데도요. 평소에도 자신감이 좀 없는 편인데 사람 사귈 때는 괜찮구요... 제 스스로 뭔가를 해내야 하는 상황이거나 분명 잘했던 일을 못하게 됐을 때 다시 일어나는 게 굉장히 힘듭니다. 머리로는 괜찮다 괜찮다 하는데도 막상 도전하면 손이 떨리고 기운이 쭉 빠져요.. 어떻게 해야할까요??
자신감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1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Peral
· 5년 전
예전에 잘했기 때문에 아직 그 감은 살아있을 꺼고 조만간 그 감이 나오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측을 해 봅니다. 쓰니님이 본인이 과거에 잘했다는 자부심을 갖고, 조금은 뻔뻔하게 그렇게 생각하고 본인을 믿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