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들 잘 챙기는 법좀 알려주세요 제발ㅠㅠ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일반 고민
비공개
3년 전
애들 잘 챙기는 법좀 알려주세요 제발ㅠㅠ
전 애들을 보면 어떻게 챙겨줘야 하는지 모르겠어요.... 늘 수련회 인솔 교사로 갈때마다 동료 샘들께 혼나고 와요ㅠㅠ 저도 진짜 잘하고 싶은데 안되요ㅠㅠ 방법 좀 알려주세여ㅠㅠ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7개, 댓글 5개
상담사 프로필
이상미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3년 전
돌봄의 방법
#대인관계 #학습 #돌봄
안녕하세요, 전문상담사 이상미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수련회 인솔교사로 가실 때마다 동료선생들로부터 아이들을 잘 챙기라는 피드백을 받으시는군요. 마음으로는 잘 챙겨주고 싶지만, 방법을 몰라서 난감함이 드셨겠군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통상적으로 나 이외의 대상을 살피는 행위를 우리는 '돌봄 행위'라고 합니다. 이러한 돌봄의 행위는 선천적인 요소(대인관계 지향성과 민감성)와 후천적인 요소(나를 보살펴주었던 대상을 보고 배움, 반복적인 돌봄 활동에 대한 주변의 칭찬으로 인해 강화됨)로 나뉩니다. 마카님께서 생각하시기에, 선천적으로 또 이후 후천적으로 어느정도로 돌봄에 준비된 분이라 생각하시는지요? 참으로 다행인 것은, 아주 깊은 정서적인 교감 외에 누군가를 물리적으로 챙겨주는 돌봄행위의 경우 '배움을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누군가에게서 혼나고 단순히 기분 나빠하지 않고, 부족함을 채워나가려는 마음.... 참 귀한 마음이 아닌가 합니다. 수련회에서 마카님께서 누군가를 잘 돌보실 수 없는 데에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으실 것입니다. 다른 일도 챙기기 너무 바빠서 차마 아이들에게까지 관심이 가지 않으셨을수도 있고, 관심은 기울이지만 구체적인 기술을 모르실 수도 있지요. 오늘 글의 경우 질문이 짧기에, 질문 위주로 답을 드리고자 합니다. 1. 마카님이 생각하시기에 '스스로 배우면 되는 부분'과 '상황이 따라주지 않는 것' 중 어느 것에 더욱 가까우신가요? 스스록 남을 돌보는 것이 어떤 점에서 어려운지 원인이 구체적으로 정리되고 이해가 되신 상태라면, 발전시키고 싶은 부분을 더욱 구체적으로 키워나갈 수 있습니다. 2. 선생님들이 혼을 낼 때, '혼내는 피드백의 내용'에 공감이 되거나, 구체적인 질문을 해본적이 있으신지요? 단순히 '아 내가 못하는구나'라는 생각도 좋지만, 그 내용을 구체적으로 들어보거나 의견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청해본적이 있으신지요? 가장 좋은 방법은, 타인이 나를 관찰하였을 때 어느 부분이 어떻게 보였는지 이야기를 듣는 것만큼 나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방법이 또 없지요. 만약 어떠한 행동이 어떻게 보였는지를 아직 물어보시지 않았다면, 한 번 물어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어느 부분을 어떻게 개선시켜야할지 정확이 그림을 그리실 수 있습니다. 3. 가장 돌봄행위를 잘하는 선생님은 누구인가요? 대인관계에서 기술을 습득하는 방법은 책이나 지식도 있지만, 옆의 사람이 하는 행동을 보고 따라하는 것, 즉 모델링(modeling)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마카님 주변에 '아 저분은 정말 잘 하는구나' 하는 분이 계신가요? 제가 대기업 직원분들을 연구하던 당시, 성공적인 적응을 하신 분들의 경우 모델링 기법을 쓰신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뛰어난 업적과 성취를 이뤄낸 이들의 행동을 모방하는 것이지요. 이렇게 제가 질문을 드려보았는데, 마카님 스스로 생각을 정리하면서 드는 생각엔 어떤 게 있으실지요? 스스로 정리하면서 답을 충분히 찾아가시지 않을까 생각이 드네요.
구체적인 정황을 하나하나 알 수 없는지라, 마카님 스스로 답을 찾아가실 수 있도록 질문을 드려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을지요? 주변에 구체적으로 피드백을 받고, 또 가장 잘하는 사람을 따라하고자 노력해보았음에도 어려움을 느끼신다면 추가적인 상담을 받으신다면 더 도움이 되시지 않을까 합니다. 본인의 부족을 채워나가려는 마카님의 마음과 자세,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dreem940812
3년 전
애들이 줄을 안설때 왜 줄안서 혼내기보단 줄서야 이쁘지 하고 칭찬해주는 습관?
dreem940812
3년 전
사람이건 동물이건 칭찬해주면 춤도춥니다
chae1004
3년 전
동료분들이 각자 어떤 식으로 애들을 다루고 챙기는지 한번 봐보고면서 배워보는건 어떨까요? 어려운일이 아니지만 모르기에 어려워 하시는거 같아요
rideon
3년 전
애들이 좋아하는 만화 주제가를 부르는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