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한테 잡아먹힐것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cannottto
3년 전
우울한테 잡아먹힐것같아요. 앞날이 보이지 않아요. 아무도보고싶지않아요. 우울증이랑 불면증 이겨내신분들이 계시나요..?
불면증심리상담스트레스우울우울증
전문답변 추천 2개, 공감 74개, 댓글 11개
상담사 프로필
조지훈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3년 전
운동과 생활패턴을 되찾기, 우울증에 대처하는 가장 첫 번째 방법
#우울증 #불면증 #우울 #스트레스 #심리상담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 카페 프로 상담사, 임상심리전문가 조지훈입니다. 제 프로필은 사진을 누르거나 프로필 버튼을 누르시면 확인하실 수 있어요.
[공개사연 고민요약]
지금 우울과 수면문제로 인해서 힘든 시간을 보내고 계신 것 같군요. 우울증은 수면문제를 동반하는 정신건강문제입니다. 어떤 사람은 잠에 드는 것이 힘들기도 하고, 어떤 사람은 잠을 유지하는게 힘들기도 하며, 또 어떤 사람은 잠에서 깨어나는 것이 힘들고 개운하게 일어나지 못하는 것이 힘들기도 하지요. 증상이 어떻게 다른지와 상관없이 이러한 것들은 모두 수면문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마카님이 적어주시지는 않았지만, 이러한 수면 문제뿐만 아니라 무기력감이나 피로감, 식욕부진과 같은 증상들도 함께 경험하고 계시지 않을까 걱정이 되는군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이 지금 겪고 계신 우울증과 불면증이라는 문제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어요. 신체 호르몬 변화나 우리의 뇌 속에서 정서나 수면을 담당하는 신경전달물질의 변화와 같은 생리적인 문제도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일상 생활에서 내가 경험하였던 스트레스 사건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하지요. 그리고 때로는 불규칙한 생활패턴이 이러한 증상들에 영향을 미치게 될 수도 있습니다. 3교대 근무자들이 우울감이나 수면문제를 호소하는 경우가 이러한 것과 연관이 있을 수 있지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그래서 제가 공개상담을 통해 제안해드리고 싶은 것은 규칙적인 생활패턴을 되찾아보는 것입니다. 가장 첫 번째는 하루 한번 30분 정도의 적당한 운동을 하는 것입니다. 운동을 하는 것은 신체적 건강뿐만 아니라 엔돌핀 분비를 촉진하여 기분을 좋게 만들어주는 결과도 얻을 수 있지요. 두 번째는 하루 30분 정도 햇빛을 쬐는 것입니다. 우리의 몸은 자외선에 반응하여 밤에 잠에 들게 만드는 물질을 생성합니다. 그리고 야간에 수면을 취하면서 이 물질을 소비하고, 다시 주간에 빛을 통해 이 물질을 축적하지요. 그렇기 때문에 햇빛을 쬐는 것은 아주 중요한 생활습관 중의 하나입니다. 세 번째는 건강한 식사를 챙겨 먹는 것입니다. 맛있고 건강한 음식은 신체적 건강을 향상 시키고, 기분을 좋게 해주는 것뿐만 아니라, 위에서 말씀드린 '신경전달물질'을 생성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특히, '바나나'와 같은 음식이 도움이 될 수 있지요. 네 번째는 하루 한번은 샤워를 하고 외출을 하기 위해 옷을 차려 입는 것입니다. 위생관리는 신체적 건강을 위해서도 중요하며, 샤워를 하고 단정해진 내 모습을 바라보는 것은 그렇지 않은 것보다 자기 이미지를 보다 긍정적으로 바라볼 수 있게 해줄 수 있습니다. 다섯 번째는 수면과 관련된 것인데요, 바로 잠이 올 때까지 잠자리에 들지 않는 것입니다. 침대에서 책을 읽거나 스마트폰을 보는 행동을 하면 우리의 뇌는 이러한 행동과 침대라는 물건 사이에 연결점을 만듭니다. 그래서 침대라는 장소에 갔을 때, 잠을 자기 위해 준비를 시키는 것이 아니라, 책을 읽거나 스마트폰을 보기 위한 준비를 하게 되지요. 그래서 잠이 몰려 올 때마다 잠자리에 드는 것이 불면증을 해소하는데 보다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물론 무기력감이나 피로감 때문에 이것이 말처럼 쉽게 실행되기는 어려울 수 있어요. 하지만, 표를 작성해서 내가 지킨 항목과 그렇지 않은 항목들을 정리해보고, 어떤 것 때문에 내가 이것을 지키지 못했는지, 어떤 것이 항목을 완수하는 것을 보다 용이하게 만들어 주었는지 적어보고 이를 응용해본다면 그리 어려운 일만은 아닐 수 있습니다. 또한, 보다 근본적인 내 마음 안의 상처나 스트레스 등을 다루기 위해서는 전문가의 상담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행동패턴을 변화시키는 것은 경미한 우울증이나 불면증에는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보다 깊은 정신적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이러한 노력으로 해소되기는 어렵기 때문입니다. 이상 마인드 카페 프로 상담사, 임상심리전문가 조지훈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cannottto (글쓴이)
3년 전
@!b1b08251e3b7d7e10a1 뭔가 바쁜하루가 되실거같아요ㅋㅋ 축하드려영!!!6v6
cannottto (글쓴이)
3년 전
@mongsil 병원에 다니면 처음은 상담부터 시작하나요?? 1년전에 병원에 전화를 했는데 상담할시간없다고 끊으시던데...병원선택을 잘해야하는것같아요ㅠ..
hilkil79
3년 전
전 약이라면 술으로 때워요 지금도 혼술하고 있어요 정신병원이라면 가지 마세요 환자를 때려요
hilkil79
3년 전
반찬도 별로예요
mongsil
3년 전
저는 아직 이겨내진 못했지만 이겨내는 중이에요. 정신병원이라하면 너무 거창하게 들릴순 있겠지만 병원다니는것도 나쁘지 않은거같아요! 마카님도 저도 우울증불면증 잘극복했음좋겠네요
jj7890
3년 전
우울증으로 입원까지했었고 약도 먹었었는데 벌써 약 끊은지 거의 4년 됬네요 전 이겨냈어요 지금은 완전 멀쩡해요
rosa1129
3년 전
운동한번해보세요^^줌바~~ 자존감도 높아지고 힘드니 잠도 잘와요^^
cannottto (글쓴이)
3년 전
@!b1b08251e3b7d7e10a1 네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cannottto (글쓴이)
3년 전
@!b1b08251e3b7d7e10a1 생각보다 간단한거네요??ㅎ
mongsil
3년 전
제가 가는 병원은 2주에 1번씩 주기적으로 가는병원인데 제병원같은경우는 상담부터 시작하고 다른 무의식사고? 같은걸 검사했네요 안좋은 병원 있을수있으니까 무작정 가지마시고 후기같은것도 보면서 찾아가면 좋을거같네요 우울증완치하시길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