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만화나 애니메이션을 좋아하는 게 부끄럽고 수치스러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불안|고등학교|수치심]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제가 만화나 애니메이션을 좋아하는 게 부끄럽고 수치스러워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4년 전
안녕하세요 저는 어릴 때부터 만화와 애니메이션을 좋아했고 그런 그림을 그리는 것도 좋아했습니다. 중학생쯤까지는 그냥 당당하게 좋아하고 그림도 그렸고 주변에서도 그림 칭찬을 듣기도 하고 주변 친구들과도 그럭저럭 잘 지냈습니다. 하지만 슬슬 관심사가 달라지던 주변 아이들틈에서 저는 계속 어릴 때 좋아하던 만화와 애니메이션을 좋아하며 주변과 좀 괴리감을 느꼈습니다. 그리고 그 당시에 tv에 나오던 희화화된 오타쿠 모습들에 그런 걸 좋아하는 건 부끄러운 일이라는 인식이 들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더 문제였던 건 저를 싫어하고 괴롭히던 몇몇 반 아이들이 예능을 따라하며 저를 놀리는 상황에서 저는 그전까지 보던 예능에 거부감이 느껴져 더 이상 보지 않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그렇게 대중문화에 대한 관심을 아예 끊어버리니 주변 다른 아이들이 하는 대화에 참여하기가 힘들어졌습니다. 주로 대화에 나오던 연예인도 모르고 티비 프로그램도 모르니까요. 그래서 제가 점점 더 이방인 같이 느껴졌습니다. 고등학교에 들어가서도 저는 만화를 계속 좋아했지만 주변에 그걸 숨기기 시작했습니다. 다행인지 저는 학교에서 공부를 꽤 잘하는 편이었고 주변 사람들은 저를 특별하게 대우해주며 좋아해주었습니다. 하지만 그때 저는 내 실제 모습을 주변에서 알면 나를 싫어하게 될 거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항상 불안했고 내가 주변사람들을 속이고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주변 친구들과는 계속 벽과 거리감이 느껴졌는데 만화를 좋아하는 커뮤니티 같은 것들을 보면 동질감과 소속감이 느껴졌고 그래서 더더욱 빠져들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스스로 그런 모습이 싫었기 때문에 만화에 대해서 양가감정 같은 것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요즘은 웹툰도 많고 그걸 좋아하는 사람들도 많고 머리로는 그런 걸 좋아하는 게 나쁜 게 아니라는 걸 알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여전히 내가 만화와 애니메이션을 좋아하는 걸 주변에서 알면 어떡하지라는 생각에 사람과 친해져야 하는 자리에서는 얼어붙습니다. 심장도 계속 빨리 뛰고요. 내가 오타쿠라서 사람들이 나를 싫어할 것 같다는 생각에 내가 좋아하는 것을 싫어해보려 하고, 대중문화도 좋아하려고 시도해보았지만 좋아지지가 않고 오히려 보고 있는 게 괴롭습니다. 한번씩 자기가 좋아하는 애니메이션에 대해 사람들 앞에서 당당히 말하는 사람들이 있으면 놀라기도 하고 부럽고 그렇게 당당할 수 있는 것에 질투도 납니다. 저는 만화도 좋아하고 만화캐릭터를 그리는 것도 좋아하지만 주변에는 그 사실을 계속 숨깁니다. 저도 저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 정체성 중의 하나를 계속 주변에 숨겨야 한다는 것이 항상 불안하고 제 모습을 그냥 있는대로 인정 받고 싶고, 들키면 어쩌지 하는 긴장감에서 벗어나고 싶습니다 그리고 스스로가 그런 걸 좋아하는 것에 대해 가지는 부끄러움과 수치심에서 벗어나고 싶습니다. 제가 어떻게 하면 더 좋아질 수 있을지 조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신체증상불안해부끄러워질투나무서워스트레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9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dnkddnf
· 4년 전
학생 때는 유행에 특히 더 민감하고 하니 튀는게 무섭고 두려울거 같아요. 근데 졸업 후에는 좋아하는 것이 있는게 무조건 이득이더라구요. 좋아하는 걸 못찾고있는 사람들 사이에서 본인이 중학교때부터 이를 좋아했다는건 굉장한 메리트고 무기입니다! 채용공고에도 적혀있어요ㅋㅋ 맘껏 덕질하시고 그리시길 추천드려요. 만화에 대한 흥미가 고등학교에서는 b급 문화라고 느껴질 수 있지만, 업이되면 경쟁력이 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diwooj
· 4년 전
..갑자기 그게 생각나네요. 예전에 그냥 평범하게 몰려다니는 무리 중에서 어떤 여자애가 "난 2년동안 은혼이라는 애니메이션만 엄청 팠음" 이라고 말했는데, 그걸 듣고있던 제 친구 A,B가 A-"쟤 애니 안볼 것 처럼 생겼는데 좀 깬다ㅋㅋ" B-"ㅋㅋ엥 나는 되게 반전매력이라고 생각했는데" ..라고 대화했던게 기억나네요. 당신이 무엇을 하든 사람들은 당신을 멋대로 평가하거나 지긋이 관찰하거나 관심 없거나 좋아하거나 싫어할거예요. 내가 뭘 해도 그럴거라면 좋아하는거 맘 편하게 다 하는게 더 이득 아니겠어요? 기죽지 말고 당당하게 해도 괜찮아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4년 전
@!5929ba1a19041a4fe69 ㅋㅋㅋㅋㅋ왜 댓글 보면서 눈물이 나는지ㅠㅠ 맞아요 저 십덕질하는 거 좋아해요ㅋㅋㅋ 좋아하는 걸 쭉 좋아하라는 말이 설레네요... 감사합니당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4년 전
@!70d5b32ef8f40be8266 맞아요 그렇겠죠!! 감사합니다:)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4년 전
@dnkddnf 좋아하는 게 이득이 될 수 있다니... 생각의 전환이네요 말을 듣고 보니 그런 것 같아요. 자기가 좋아하는 걸 모른다는 게 고민인 사람들도 있는데 전 그렇지 않으니 고민 한가지가 던 거네요 말씀대로 제 메리트인데 경쟁력을 더 키우는 방향으로 가볼게요 전환점 감사합니다!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4년 전
@diwooj 아 맞아요..하긴 절 싫어하는 사람들은 결국 제가 그런 걸 숨겨도 싫어하더라고요ㅎㅎ.. 그러네요. 어차피 숨겨도 싫어한다면 굳이 숨길 필요도 없는 거겠죠. 좀더 당당해져볼게요 감사합니다😄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4년 전
@rmlm 와 댓글 보고 놀랐어요. 사실 전 제 글 아무 반응 없을 거라 생각도 했는데 이렇게 정성스럽게 읽고 답변해주시는 분이 있다니 감동이에요ㅠㅠ 말씀대로 주변에 만화를 좋아하지만 딱히 주변에서 싫어하지 않는 사람도 있는 것 같아요. 구체적인 증거가 부족한 건 맞는 것 같네요. 제 막연한 두려움과 불안이 컸던 거겠죠 아마. 쉽진 않겠지만 말씀해 주신 것들 연습해볼게요 점점 더 좋아지겠죠? 따뜻한 댓글 감사합니다 덕분에 마음이 따뜻해졌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QQ1253
· 4년 전
음 져는 주변친구들이 오타쿠인데 그냥 그림그리는거 좋아해서 친해진거같아요 음 애니를 보는게 잘못이 아니라 반애들이랑 잘어울리면서 애니를 좋아하면 다들좋아해요...음 이건 제가 손절한 노답친구인데..(나쁜경우) 걔도 오타쿠에 살도엄청찌고 이상한***하고 부x부x거리는 ***이 였어요 성격도 부정적이고 진짜 4년을 어떻게 친구했는 생각할정도로요 맨날 트위터 이상한사람 어쩌고 맨날 불평만 늘어났어요 어휴... 암튼 오타쿠여도 성격좋고 그럼사람들이 이상한게 절대 아니에요 불안해 하지말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