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존감이 한없이 바닥을 칠때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학업|고등학교|중학교]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자존감이 한없이 바닥을 칠때
커피콩_레벨_아이콘beagles1
·4년 전
현재 직장과 학업을 병행하고 있는 27세 남성입니다. 중학교때까지 따돌림을 당하다가 고등학교 올라가서 스스로 바뀌어 보자는 마음으로 흔히 말하는 관종이 되었습니다. 남들이 나를 보고 웃는게 좋았고 관심을 가져주는게 좋았습니다. 나를 얼마나 깍아내리던 사람들의 웃음만 있다면 아무래도 좋았습니다. 근데 이런 성향이 나이가 들면서 눈치없고 분위기 파악 못하고 진중한 이야기에는 겉멋만 잔뜩 들어간 이야기만 하는 눈새 허세충이 되어버린것 같네요. 원래부터 외모에 자신감이 없어서 최근에는 꾸며보려고 노력도 많이 했는데 오히려 그게 역효과가 나서 나이보다 한참 늙어보인다는 말도 자주 듣습니다. 나를 바꿔보자는 생각에 복싱 체육관도 다니고 보컬학원도 다니면서 더 나은 사람이 되어보자고 결심을 했지만 정작 나 자신이란 사람은 더 나락으로 빠지는듯한 기분이 들었습니다. 예전에는 그래도 말주변이 있다고 생각하며 살았으나 최근에는 새로운 사람을 만나면 내가 생각해도 정이 떨어지는 말투와 화법으로 대하다보니 새로운 사람 만나는게 무서워집니다. 새로운 사람을 만나는게 가장 좋은일일때가 있었는데 이게 무서워지다 보니 다시 또 내가 더 나은 사람이 되어야한다는 강박에 시달립니다. 내 자존감이 떨어질만한 일이 생길때마다 위와 같은 강박에 시달리다보니 이제는 내가 뭘하고 있는지조차 감이 오지 않습니다. 문제가 있다는건 알겠지만 뭐가 문제인지, 내가 그걸 고칠수 있을지 정말 하나도 모르겠어서 답답한 마음에 글 올려봅니다. 만약 여기까지 읽어주신 분이 계시다면 감사를 전하고싶습니다.
힘들다혼란스러워문제인식의욕없음감사합니다자존감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2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1oveyourse1f
· 4년 전
일단 본인을 사랑하는 것 부터 시작합시다! 자아존중감을 높이는게 먼저라고 생각해요. 바꿔보려고 시도하시는거 아주 잘하고 계세요 그런데 남에게 잘 보이기 위해서... 라기 보다는 지금의 내 자신이 싫어서 바뀌고 싶어서 하시는거 아닌가요?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아지고 싶어서 노력하시는건가요..? 꾸며보려고 노력하시는건 참 좋은 시도네요! 하지만 모든 일에는 시행착오가 있는 법 이지요 저도 화장을 모르고 살다가 아직까지도 잘 못해요 ㅎㅎ.. 그렇지만! 처음보다는 많이 나아지고 자연스러워졌어요 그냥 꾸미면 기분이 좋아지잖아요 더 나은 내 모습이 좋고 주변 사람들의 말을 피드백으로 듣고 조금씩 바꾸면서 수정해나가면 어떨까요? 마카님께서는 노력하는 만큼 안따라줘서 많이 지치고 힘들어 보이시는데 단 한 명이라도 알아준다면 그건 성공한거라고 생각해요. 모든 사람들에게 다 잘 보일 필요는 없잖아요 학업과 직장을 병행하고 계신다니 대단하시네요! 저는 둘 중 하나만 해도 힘들던데 ㅎㅎ.. 마카님! 자기 자신을 사랑해주지 않는다면, 다른 사람도 마찬가지로 마카님을 사랑 할 수가 없어요. 달려오시느라 힘드셨을텐데 잠시 인간관계에 대해 내려놓고 자기 자신을 돌아보며 칭찬과 위로를 해주는건 어떨까요 그 동안 열심히 해왔다고 수고했다고 여기까지 오시느라 고생 너무 많으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