죄책감에 너무 힘듭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고등학교|죄책감]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죄책감에 너무 힘듭니다.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4년 전
현재 고1입니다. 우선 저는 이루고 싶은 꿈이 있었기에 원하는 고등학교에 지원했었고, 다행히 붙어서 만족하며 다니는 중입니다만, 현재 다니는 학교가 기숙사인지라 안 그래도 돈이 많이 나가는데 학교에서 태블릿, 노트북 등등 사가야하는 것들도 많아서 마음이 불편하던 와중에(저희 집이 풍족한 집은 아니기에 더욱 마음 한 구석이 불편합니다.) 빠듯하게 다니고 있었습니다만, 코로나19로 인하여 귀가때와 귀교때에 대중교통(버스, 기차, 전철, 택시 등)을 이용하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저희 집은 차가 없었기에 이제는 차까지 사야될 상황입니다. 저는 만족하며 다니고 있지만, 가족들 눈치가 정말 많이 보이고, 실제로 돈 많이 드는 돈덩어리이기에 너무 죄책감이 듭니다. 가족들은 괜찮다고 하지만, 마음 속에는 분명 부담이 많이 되는 것 같고, 저로서는 여간 미안한게 아닙니다. 더군다나 제 형제남매들 중에선 제일 돈이 많이 들고있고, 제 위에 형제남매는 돈문제로 인해 배우고 싶은 걸 제대로 배우지 못했었습니다. 그렇기에 제가 너무 이기적인 것 같고, 제 자신이 요즘따라 많이 싫어집니다. 그래도 이 학교에서 이루고 싶은 간절한 꿈이 있었기에 이 학교에 온 것이니 이왕 다니는 것 끝까지 이 학교에서 졸업을 하는게 맞는 것일지, 학교를 동네 학교로 전학가는 것이 맞는 것인지를 요즘은 하루도 빠짐없이 고민합니다. 어떤게 맞는 건가요. 물론 결국은 제 선택이겠지만, 전혀 갈피를 못 잡겠고 주변에 말하긴 미안해서 여기 분들께 조언을 구해봅니다.. 정말 진지하게 조언을 구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속상해답답해걱정돼괴로워슬퍼우울해혼란스러워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4가 달렸어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4년 전
@!b44903f5eb7b88f9cfe 네 그렇습니다..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4년 전
@!b44903f5eb7b88f9cfe 헉 조언 감사합니다ㅠㅠ 사실 저도 노트북만 사려고 했으나 학교에서 자습시간 때에 인강실을 사용하려면 무조건 태블릿만 사용이 가능하다고 해서.. 어쩔 수 없이 둘 다 사야하는 상황이라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네요.. 정성스런 조언 정말 감사합니다ㅠㅠㅠ 조언대로 담임쌤께 먼저 여쭤봐야겠네요ㅠ! 조언 정말 감사합니다.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4년 전
@!b44903f5eb7b88f9cfe 이런 적은 처음인데 댓글 읽고 정말 울 뻔 했네요.. 나름 눈물이 없는 편인데 심적으로 많이 힘든 상황에서 닉넴도 없는 익명 글에 이렇게 진심어리게 조언해주셔서 더 그런 것 같네요. 누구신진 몰라도 정말 감사합니다. 꿈 포기하지 않게 도와주셔서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