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가많고 짜증을 잘내서 고민입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화가많고 짜증을 잘내서 고민입니다.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4년 전
서비스직일을 합니다 오래일하다보니 습적으로 혼잣말하는 습관이 생겼습니다 그리고 한번 얘기했을때 못알아들으면 하...진짜 짜증이 엄청 몰려옵니다.. 그리고 화가 많아요... 예전엔 쎈말투가 아니였는데 지금은 말투까지 변하고있더라구요 진상발생시 단호한 어투로 얘기해야된다는 생각에 어느순간 저 사람을 포기시키기위해 말투가 단호하고 세게 얘기해야 하는구나 라는 인식이 생긴거같아요ㅜㅜ 화많고 짜증이 많은 성격 진짜 고치고 싶습니다 요즘은 가슴도 심하게 두근거리네요;;;;; 하ㅜㅡㅜ
불만이야불안힘들다불안해분노조절두통어지러움걱정돼무서워충동_폭력스트레스받아스트레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4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마인드카페 상담사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4년 전
감정노동의 고통..
#감정노동
#스트레스
#긍정적정서
소개글
안녕하세요 사연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 사연 요약
서비스직을 오래 하시다보니 점점 스트레스가 쌓여 말투도 변하고 점점 화가 많아지게 되셨군요.. 아무래도 사람을 상대하는 서비스직을 하다보면 여러 사람들을 만나게 되어 감정소모가 매우 크실 것 같아요. 일 자체는 요령이 생기셔서 더 수월하시겠지만 사람을 상대하는 것에는 더욱 스트레스가 쌓여 화를 참을 수 없어 고민이신 마카님께 전문상담을 전해드립니다.
🔎 원인 분석
우리나라에는 ‘손님이 왕이다’ 라는 말이 있지요. 이 말은 사실 업체 쪽에서 그만큼 친절하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리겠다는 뜻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갑질을 해도 된다 라고 착각을 하기도 합니다. 그로인해 많은 서비스직 종사자분들께서 감정노동을 하고있다고 말하기도 하지요. 이렇게 다양한 고객들로 인해 처음 서비스직을 하시는 분들께서 정성을 다해 웃으며 응대를 해주시지만 많은 확률로 스마일 마스크 증후군 (Smile Mask Stndrome) 을 가지게 됩니다. 항상 밝은 모습을 유지해야하는 강박에 슬픔과 분노 같은 감정을 제대로 발산하지 못해 심리적으로 불안정한 상태가 되는 것이지요. 이로 인해 식욕 감퇴, 성욕저하, 불면증, 무력감, 회의감 으로 고통을 받아 결국 감정 컨트롤이 되지 않아 혼잣말을 하게되고 분노와 짜증이 자주 반복적으로 일어나게 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그동안 일을 하시느라 스트레스를 제대로 푸실 수도 없으셨으니 일을 함으로서 받는 스트레스를 온전히 감당해야 하셨을테지요.. 좋은 응대를 할지라도 돌아오는 반응들이 부정적일 때면 정말 큰 허탈함을 느끼셨을 것같아요. 그로인해 이제 점점 돌아오는 반응에 상처받지 않기 위해 마카님께서 더욱 강하게 나가시며 최대한 빨리 해결을 하는게 낫겠다 라는 생각까지 하시게 된 것으로 보여집니다. 오랜기간동안 정말 고생하셨습니다. 이러한 스트레스를 조금이나마 해소하기 위해 마카님께 긍정적인 감정을 줄 수 있는 활동을 해보는 것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평소 하고싶었던 여가활동을 해보시거나, 한달에 한번 혹은 이주에 한번 과하지 않는 선에서 마카님 자신에게 선물을 해주시는 등 긍정적인 감정을 주며 스트레스해소를 할 수 있는 활동을 많이 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마음챙김명상이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내 안에 있는 분노를 있는 그대로 알아차려주며 호흡을 통해 분노를 다스릴 수 있는 명상을 꾸준히 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활동들을 계속 해보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 안에 있는 분노로 인해 고통스러울 때가 있다면 언제든 상담을 통해 분노조절하는 법을 배워보시기 바랍니다.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Alohamora
· 4년 전
명상 하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azds
· 4년 전
지치셔서그래요. 저도 안그랬는데 수술 두번하고 몸이 수시로 아프다보니 순간적으로 폭발하더라구요. 몸쉰다고 놀아봐도 조금 나은정도지 고쳐지진 않네요.유투부 명상 어제 한번 해봤는데 효과 좋은듯요. 꾸준히 하면 효과 보겠더라고요. 짜증안내고 맘이 좀 편안해지고 싶어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4년 전
@azds ㅜㅜ 지쳐서 그렇다는 얘기가ㅠㅠ 참 울컥했어요ㅠ 정말 그랬던거 같아요ㅠ 공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명상한번 도전해볼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