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한 소리가 들려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스트레스|대인]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이상한 소리가 들려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4년 전
안녕하세요 17살 여학생입니다. 요즘들어 대인관계에 있어서 정말 괴로웠어요. 친구들 사이에서 매일 치이면서 살았고요. 남 눈치도 많이 보는 성격이라 정말 힘들었거든요. 본론부터 말하자면 자꾸 귀에서 이상한 소리가 들려요. 그냥 이명같은 소리가 아니라 누가 중얼거리는 소리요. 저 지금 너무 괴로운데 어쩌죠. 너무 당황스럽고 무서워요. 이게 장난식으로 하는 말이 아니라 자꾸 귀 주변에서 웅얼웅얼 거리는 소리가 나는데 이거 정신병 인가요? 원래 스트레스를 받으면 귀에서 소리가 들리고...그러는건 아니잖아요. 가끔씩은 그 중얼거리는 목소리가 너무 커서 놀라요. 특히 잠자려고 침대에 누우면 더 잘 들려요. 혼자 멍때리고 있거나 아무것도 안할때 귀 옆에서 떠들고 막 웃기도 하고 그러는데 이거 뭘까요... 병원에 가봐야 하나요? 사실 지금 너무 혼란스러워서 말도 안나와요. 웃는소리 같기도 하고 그 소리에 집중하고 있다가는 제가 먼저 미칠거같아서 무시하려고 하는데 그럴수록 점점 더 소리가 커지는것 같아서 너무 무서워요. 이거 정신병은 아니겠죠? 저 이제 어떡하면 좋을까요. 병원을 가봐야할까요?
힘들다혼란스러워신체증상불안해조울두통어지러움괴로워무서워스트레스받아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8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마인드카페 상담사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4년 전
너무 무서워말고 스트레스 해소하기
#환청
#스트레스
#자연스러운일
소개글
안녕하세요 사연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 사연 요약
요즘 대인관계로 인해 많은 스트레스를 받으셔서 심적으로 힘든 나날을 보내고 계셨군요.. 이런 와중 자꾸 귀에서 이상한 소리가 들리는게 무섭고 괴로운데 도대체 어떤 이유에서인지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 수 없어 더욱 두려움에 힘들어 하시고 계시는 마카님께 전문상담을 전해드립니다.
🔎 원인 분석
갑자기 사람 소리가 들리고, 웃고 떠드는 소리가 들리니 얼마나 당황스럽고 공포스러우셨을까요… 현재 환곽 중 하나인 환청을 경험하시고 계시는데 눈으로 보이는 환시, 촉감으로 느껴지는 환촉 도 경험을 하고 계시는 것인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만약 잠을 자기 전후로만 환청이 느껴지신다면 이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매우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환각 경험을 자기 전후로 느끼고 있고, 이것은 뇌의 감각기관의 영향으로 인해 나타나는 일이지요. 특히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은 이후에는 일시적으로 환청 증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뇌에 있는 청각신경의 일부가 외부의 소리를 공명하거나, 없는 소리를 만들어내며 환청을 자동 재생할 수 있습니다. 혹은 최근 대인관계로 인해 많은 스트레스를 받았다고 하셨지요. 그 때 친구들이 싸우는 소리, 자기들끼리 떠드는 소리, 웃는 소리, 마카님을 타박하는 소리 등 마카님께서 괴로웠던 소리들이 있으셨을 것입니다. 이러한 소리들이 너무나 큰 스트레스를 만들어 뇌를 자극하여 환청이 만들어지게 된 것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정확한 상황을 알 수 없고 정확한 검사가 이루어지지 않았기에 현재 상담 내용 안에 어떠한 진단을 내려드리기는 어려우나 지속적인 환청으로 인해 인상생활에 지장이 있으시다면 병원 및 상담센터를 방문하시어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 후 적절한 약물치료와 상담으로 인해 충분히 개선될 수 있습니다. 혹시 큰 문제일까? 하고 무서워하지 마세요. 현재 마카님은 귀에 들려오는 소리가 실제가 아니라 환청이라는 것을 정확하게 인지하고 계시지요. 스스로가 환청이라고 판단할 수 있다면 현재까지는 아직 큰일이 아니고 스트레스로 인한 자연스러운 일시적인 환청일 수 있답니다. 그렇기에 그 소리들에 너무 집중하지 마시고, ‘내가 지금 너무 스트레스를 받은 상황이구나’ 라고 인식해주시며 그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최대한 찾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1. 아직 학생이시기 때문에 부모님께 꼭 말씀을 드려 함께 약물치료 혹은 상담 고려해보기 2. 환청이 너무 공포스러운 일이 아니라 자연스러운 현상이라는 것 알아주기 3. 나만의 스트레스 해소법 찾아보기 이 세가지를 꼭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무서워하지 마세요. 충분히 괜찮아지실 수 있습니다. 언제든 도움이 더 필요하시다면 도움요청해주세요 응원하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UA102
· 4년 전
환청이 들리는 것 같은데 대부분 심각한 상태이니 얼른 병원에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 그냥 무심코 넘어가면 더 심해질 수 있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rjsekrnt
· 4년 전
괜찮아요. 안심하세요. 그 누구도 해치지 않을 거에요. 정말로 무슨 소리가 들리고 금방이라도 말의 의미가 들릴 것 같은 불안에도 님은 괜찮을 거에요. 괜찮습니다.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4년 전
@rjsekrnt 가끔씩은 말이 들리기도 해요. 너무 무서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rjsekrnt
· 4년 전
이해돼요. 오싹하고 정말 뭔지 몰라서 너무 불안해요. 보호자에게 말씀 드려보고, 전달이 잘 안되면 도움을 요청하여야합니다. 한가지 팁으로는 무시하려고 하면 할수록 더 심해질텐데, 무시한지 시간이 더 지나면 느리게나마 나아져요. 혼자서 감당이 안되면 당연히 도움이 필요합니다. 주변에 사람이 없으면 언젠가 제게 다시 말을 걸어주세요. 다시 한번 말하지만 괜찮아요. 괜찮으니까 안심하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rjsekrnt
· 4년 전
추가로 혼자 계시는 것은 피하시고 기분 전환을 즐기세요. 밤엔 돌아다니지 말고 낮엔 산책이나 만남을 가지셔요. 기분 전환 아주 중요합니다.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4년 전
@rjsekrnt 대부분 들리는 소리가 부정적인 말들인데 이걸 어떻게 무시하면 좋을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rjsekrnt
· 4년 전
말을 걸어온다면 그래도 나름 의도를 가지고 말을 한다고 봐야겠죠? 상처되는 말들, 광기가 서린 말들 등이 있을 수 있지만 그건 글쓴이 님의 생각이 절대 아니고 들을만한 말이 아니에요. 현실에서도 거르는 말이 얼마나 많은 걸요. 그저 파리가 꼬이는 것과 다르지 않아요. 다만 알 수 없는 현상이니까 놀랍고 두려울 뿐이에요. 그 뿐이니까 자신을 아끼고 지극하게 돌본다고 생각하시고 의무적으로 밝고 건강하게! ^^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4년 전
@rjsekrnt 정말 감사해요...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rjsekrnt
· 4년 전
기억하세요. 기분 전환, 이 현상은 파리꼬임. 몸관리 잘하시고(컨디션에 따르기도 합니다.) 얼른 나아지시길 바래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manythoughts
· 4년 전
많이 힘들겠어요 10대 때 저도 그런 경험이 있는데 위로 해주는 사람도 없고 별생각없이 시간이 흘렀는데 지금도 그런게 마음에 남아서 트라우마가 한번 시작되면 마음 고생을 하기도해요. 마음을 가라앉히고 힘들겠지만 부모님과 병원 가보는것도 조심스럽게 추천 하고싶어요. 오늘 잘자고 한번 명상을 해보시면서 생각하는게 좋을것같아요ㅎㅎ 힘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