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사람들과 있을때 불편한 경우가 많아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책임감]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다른 사람들과 있을때 불편한 경우가 많아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5년 전
끝내주세요 믿어요 안녕하세요. 고3 학생입니다. 저는 19살이 되기까지를 살아오면서 한때는 따돌림도 당해보고, 자존감이 우주끝까지 내려갔다고 할만큼 낮은 적도 있었고, 굉장히 예민한 사람이었어요. 17살때 이제는 스스로 바껴야한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때 인간관계에 대한 영상이나 책을 정말정말 많이 읽고, 스스로 훈련을 많이 시킨거 같아요. 그 결과 완전히는 아니지만 과거에 비하면 현재는 정말 많이 변한거 같아요. 저는 중1때부터 꿔온 꿈이 있고 그 꿈을 향해 열심히 달려서 지금까지도 노력하고, 자기계발서도 열심히 읽고 있어요. 내년이면 이제 20살이고, 취업을 하고, 저는 성공할거라 강하게 믿고 있어요. 이런 저에게 몇년을 이어온 고민이 있는데요, 꼭 해결하고 사회에 나가고 싶은 마음이 있어서 조언 부탁드릴게요. 저는 상대방과 대화를 할때, 다른 사람들이 보기엔 잘 지내는 것 같고, 좋아보이지만 속으로는 불편한 경우가 정말 많았어요.(저와 상대방 사이에 안보이는 벽이 있는 기분이에요.) 문제는 이런 경우가 너무 많아요. 이게 시간이 갈수록 더욱 혼자 불편해지더니 이제는 상대방들도 느끼는거 같아요. 어떤 분께 조언을 구해보니 상처를 많이 받아서 나를 지켜내기 위해 나도 모르게 벽을 쌓는거라고 해요. 그러다 보니 다른 사람과 대화하는게 어려워요. 저의 생각과 의견을 제대로 말하고 싶은데 앞써 말했듯이 (친한데 같이 있으면)마음이 불편한 경우가 많아서 주저하게 되고 하고싶은 말을 다 못해요. 왜 그런 걸까요? (두번째고민) 저는 사람과 관계를 맺고 친해진 경우가 많은데 그만큼 나에게 안맞는 사람도 맞게 관계를 끊어낸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이제 사람을 사귀는게 두려워요. 이유는 사귀면 제가 또 끊어낼거 같은 두려움이 있어요. 저 스스로 그런 사람이라는 생각이 너무 속상해요.
오랜고민을이겨낼거라엔젤링인간관계해결대화표현수용조율관계경험자기주장훈련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바라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4년 전
의사소통
#자기주장훈련
#표현
#수용
#관계경험
#조율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전문상담사 김바라입니다. 위의 프로필을 클릭하시면 저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따돌림도 당해보고, 자존감이 낮아지시고, 예민한 분이셨는데, 스스로 훈련을 많이 하셔서 많이 변하신 것 같으시군요. 마카님 스스로가 성공할 거라 믿고 계시는데, 해결하고 싶은 두가지 문제가 있으셔서 글을 올려주셨군요. 첫째 문제는 마카님의 생각과 의견을 제대로 말하고 싶은데, 잘 말하지 못하는 것이고, 둘째 문제는 마카님과 안 맞는 사람들과의 관계를 끊어버리는 것이군요.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마카님의 생각과 의견을 제대로 말하지 못하는 것은 타인에게 맞추는 모습을 보이시는 겁니다. 그 이유는 자신감이 없고, 타인에게 자기 주장훈련이 안 되어 있고, 타인에게 거절당할 것 같은 두려움이 있으시고, 타인이 나를 떠날까봐 걱정되어서입니다. 내 것을 표현해도 수용받는 관계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이지요. 마카님께서 관계를 끊어버리시는 이유는 상처 받을까봐, 타인과의 다른 것을 다른 것을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틀린 것으로 받아들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다를 때는 서로 조율을 해야 하는데 혼자 맞추면 힘들고 화나고 억울한 마음이 쌓이면서 관계를 끊게 되는 겁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께서는 17살 때부터 스스로 훈련을 하실 수 있는 노력하고, 자기에 대해 책임감이 있고 성실한 분입니다. 그리고 현재는 많이 변한 것 같다고 자기를 긍정할 수 있는 사람입니다. 마카님께서는 면대면상담을 통해서 의사소통훈련과 의사소통을 통한 수용경험을 많이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카님의 사연에 담긴 한정된 정보에 근거한 공개상담이기에 방향과 내용이 한계를 지닐 수 있어요. 마카님의 문제를 해결하고 변화를 할 수 있는 전문 심리상담을 추천드립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chae1004
· 4년 전
나와 맞는 사람이 있다면 아닌 사람도 당연히 있어요 오래 갈 친구가 아니라면 내 스스로 보내거나 상대쪽에서 떠날때도 있죠 이런 사람이 있고 저런 사람이 있는거라 생각해요 또 지금이 되기 전 따돌림을 받았던 트라우마가 내 자존심까지 미쳐 이게 아무리 시간이 지난다 해도 후유증이 올수가 있어요 상대와 대화를 하기 전에 내 맘이 어떠냐에서부터 관점을 두고 유심히 들여다봐보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lihito1004
· 4년 전
와..마치 저를 보는 느낌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