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 내의 저성과자로서의 괴로움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진로|취업]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회사 내의 저성과자로서의 괴로움
커피콩_레벨_아이콘poc369
·5년 전
안녕하세요 제조업체에서 국내 기술영업을 담담하고 있는 32세 미혼 남자입니다 운이좋아 대학졸업 전 취직을 하게 되어 빨리 사회 생활을 시작하게 되었고 이직 한 번 끝에 지금의 직장으로 오게되었습니다. 첫번째 직장은 해외영업 업무로 사람과 업무는 좋았지만 근무 조건때문에 외국계 기술영업직으로 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근 5년이지난 아직까지 국내영업 업무에 적응을 못하는지 제대로된 성과를 못내면서 평가도 항상 안좋게 받고 있습니다. 평소 성격상 영업에 맞지않다는 평을 듣기도 했고 깊은 자괴감에 이제 일상생활에 영향을 받은지 오래입니다 이직과 자기성장을 위해 공부도 열심히 하지만 최근 여름휴가 이후에는 내년도 업무계획 발표를 앞두고 평소와는 다른 depression과 무기력함이 지속적으로 있어 업무에 집중이 안되어 잠을 잘 이루지 못합니다 심리상담도 1차례 받았으나 지속적으로 못하고 있고 운동도 다시 해보려합니다 멘탈관리를 비롯해서 전문가님들의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무기력공개상담엔젤링소진직장스트레스우울자괴감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5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함광성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5년 전
‘해봤자 안돼’. 학습된 무기력과 심리적 소진(Burn-out)
#공개상담
#엔젤링
#우울
#무기력
#자괴감
#직장스트레스
#소진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저는 마인드카페 상담심리전문가 함광성입니다. 저의 프로필은 사진을 클릭하시면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용기내어 마카님의 이야기를 들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사연 요약
내년도 업무계획 발표를 앞둔 최근 시점에, 이전보다 더욱 깊은 우울감, 무기력감을 겪고 이로 인해 업무나 기본적인 생활(수면 등)까지도 힘들어졌다고 말씀해주고 계십니다.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고자 하는 마음에 사연을 적어주신 것 같네요. 특히, ‘자괴감에 이제 일상생활에 영향을 받은지 오래입니다’라는 말씀에서, 마카님이 오랜 시간 직장에서, 일상에서 늘 괴로움에 사로잡혀 살아왔겠구나라는 생각이 들어서 안쓰럽고 걱정스러운 마음이 듭니다.
🔎 원인 분석
제가 감히 마카님의 괴로움을 전부 가늠할 수는 없지만, 적어주신 내용들을 토대로 마카님이 겪고 있는 괴로움의 원인들을 분석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 째, 진로에 대한 탐색이 부족했을 수 있습니다. 빠르게 취업을 하고 이직까지 하면서 나의 적성, 흥미, 능력, 강점 등과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와 숙고의 시간이 부족하지는 않았을까라는 생각이 드네요. 그래서 오랜 시간 맞지 않는 옷을 입고 불편함을 겪고 계신 것은 아닐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두 번째 이유가 더 중요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진로탐색의 부족은 다소 원론적인 이야기이고, 이미 돌이킬 수 없는 과거의 선택이기 때문이죠. 마카님이 현재 겪고 있는 우울감과 무기력감의 원인은 반복된 실패경험과 유사경험이 반복될 것에 대한 두려움으로 정리해볼 수 있겠습니다. ‘학습된 무기력’이라고 하지요. 사람은 실패경험이 반복되면 ‘해 봤자 안돼’라는 생각에 무기력해지고 우울해집니다. 어쩌면 지금 마카님도 내년도 업무계획 발표를 앞 둔 상황에서 ‘발표 해봤자 또 안 좋은 평가를 받을게 뻔하다’, ‘업무계획을 세워도 난 그렇게 못 할 것이 뻔하다’, ‘결국에 나는 실패할 수 밖에 없다’라는 생각에 움직이지 못하고 우울감과 불안감을 키우고 있지는 않을까라는 생각이 드네요. 세 번째 이유도 두 번째 이유와 맥락을 함께 합니다. ‘심리적 소진(burn-out)'입니다. 오랜 시간 실패경험을 반복하면서 움직일 수 있는 심리적 에너지가 모두 고갈되어버린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종합하여 비유하자면, ‘연료가 고갈된 자동차가 사방이 절벽인 곳에서 어떻게든, 어딘가로 움직여보려고 전전긍긍하고 있는 모습’이랄까요... 이런 이미지가 떠오르네요.
💡 대처 방향 제시
주목해야할 것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카님이 5년 이상의 시간을 버텨왔다는 점입니다. 누가 들어도 괴로울만한 상황, 심지어 성격에도 맞지 않는 업무임에도 불구하고 이 오랜 시간을 버틸 수 있었던 마카님의 강점은 무엇이었나요? ‘먹고 살아야 하니까 어쩔 수 없는 것 아니냐’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누구나 먹고 살기 위해 일을 합니다만, 마카님과 비슷한 상황을 경험하는 모든 사람들이 마카님과 똑같이 버텨내는 것은 아닙니다. 누군가는 진작에 그만두고 다른 일을 찾을 것이고, 누군가는 더 심각한 심리적 부적응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마카님이 성격에 맞지 않고, 자괴감까지 느끼면서도 버텨낼 수 있게 했던 마카님의 성격적 강점을 진지하게 탐색해보세요. 그리고 그런 강점을 현재 직무에서 혹은 다른 업무나 삶의 영역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안들을 고안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사실 저는 적어주신 내용들에서 마카님의 ‘성장동기’가 느껴집니다. 이렇게 힘든 와중에 이직 준비와 자기성장을 위한 공부까지 한다는 점,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이렇게 글도 남기고, 심리상담도 받고, 운동도 하려고 한다는 점 등에서요. 이러한 ‘성장동기’이외에도 마카님의 여러 강점들을 찾아보시면 좋겠습니다. 강점을 찾을 때 유념하셔야 하는 것은... 강점이란 ‘남들보다 뛰어난 것’이 아니라, ‘내 안의 속성들 중에 그나마 나은 것’입니다. 또 한 가지 제안드리고 싶은 것은 ‘휴식’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만약 마카님이 '심리적 소진(Burn-out)' 상태가 맞다면 반드시 심리적 휴식이 필요합니다. 마치 몸이 아플 때 침대에 누워서 ‘절대 안정’을 취해야 하는 것 처럼요. 심리적 휴식이 꼭 ‘모든 일을 그만두고 속세를 떠나 자연을 벗 삼아 유유자적하는...’ 이런 모습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물론 그렇게 할 수만 있다면 좋겠지만요). 시작은 내 마음에 ‘빈 공간’을 만들어 주는 것이 시작입니다. 마카님이 현재 하고 계신 노력들(예: 자기성장을 위해 공부하기)은 대부분 무언가를 ‘채워 넣는’ 속성인 것 같습니다. 반대로 조금씩 덜어내는 노력들 역시 필요합니다. 이런 노력들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예컨대, 현실적이고 아주 작은 목표세우기, minimum으로 일 하기, 작정하고 놀기, 심리상담, 지금 계획 중이신 운동 등이 마음에 공간을 만들어주기 위한 노력들입니다.
가능하면 지속적인 심리상담을 받아보시면 좋겠습니다. 마카님이 자기 마음을 돌보고 여유를 만들어주고, 현재의 우울, 무기력감을 극복하는 과정을 전문가와 함께 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특히 마카님처럼 오랜 시간 지속된 심리적 문제에 대해서는 개인의 노력과 더불어 전문가의 조력이 동반되었을 때 치료적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마인드카페에는 마카님의 어려움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많은 전문가가 있습니다. 적극적으로 활용해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마카님의 성장하고자 하는 마음을 응원합니다. 마카님의 심리적 어려움이 극복되어 이러한 성장동기가 더욱 빛을 발할 수 있게 되기를 기원하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bibiromi88
· 5년 전
저는 공무원이라 성과에대한 걱정이 크지 않은데 주변 회사다니는 사람들 이야기들어보면 스트레스가 엄청난거같더라구요 ㅠㅠ힘내세요 ㅠㅠㅠ 운동시도한거 정말 좋은도전인거같네요! 그러고보니.. 오늘 운동을안갔네.. ㅋㅋ
커피콩_레벨_아이콘
chae1004
· 5년 전
시간이 지나도 내가 현제 하고 있는 일이 나와 맞지 않으며 나와는 먼 일처럼 느껴진다면 이 일만이 아닌 다른일도 생각해보는건 어떨까 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guuud
· 5년 전
저는 아예일본에서 기술영업을 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걍 문과 졸업하고 무작정 왔는데, 회사도 어찌된 영문인지, 문과를 덜컥 입사시켜버렸네요. . . 저도 요새 기초도 모르는 바보같은 4년차 직원입니다만, 그래도 레어한 분야에러 시간은 오래걸리지만 훗날 우리와같은 사람이 반드시 필요하게 되지않을까하는 실오라기같은 희망으로 하루하루 버티고있습니다. .
커피콩_레벨_아이콘
stanly
· 5년 전
솔직히 님뿐만이 아닌 영업직의 딜레마입니다. 다 똑같아요